[언리얼엔진5 입문] 16. 액터 컴포넌트

ASP·2024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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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5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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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오브젝트가 있을때, 가운데에 선반 오브젝트를 단순히 드래그 앤 드롭으로 놓을 수도 있지만 그러면 하나의 오브젝트가 아닌 두 개의 오브젝트가 Physics에 의해 연결돼있는것 처럼 보이는 것 뿐임.

따라서 두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처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러려면 우선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어야 함.

현재 오브젝트에는 정적 메쉬 컴포넌트 하나만 있음. 그러나 정적 메쉬 컴포넌트를 원하는 만큼 여러 개 가질 수 있음.

하나의 컴포넌트는 액터의 루트가 될 것이고, 다른 것들은 상위 컴포넌트의 자식이 됨.

원래 하던 것처럼 오브젝트를 단순히 뷰포트로 드래그 앤 드롭하는 대신, 세로형 파란 막대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로 선반 오브젝트를 선택된 오브젝트의 스태틱 매쉬 컴포넌트로 드래그 앤 드롭함.

선반형 오브젝트인 SM_Rack03이 SM_Rack01의 스태틱 매쉬 컴포넌트의 자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는 액터나 정적 메시 컴포넌트를 움직이면 선반 오브젝트도 함께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함.

그리고 선반 오브젝트의 위치를 보면 0,0,0 으로 나와있는데, 실제로는 저 위치에 있지 않음.

그런데 왜 0,0,0 으로 나타날까?

다른 컴포넌트의 자식일 경우, 그 위치는 부모의 위치에서 상대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임.

이렇게 컴포넌트의 자식으로 하는 이유는, 부모를 움직일 경우 자식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함.

스태틱 매쉬 컴포넌트를 루트 컴포넌트라고 부르는 이유는 액터의 위치를 알려주는 컴포넌트이기 때문임.

액터는 별도의 위치를 가지지 않음. 루트 컴포넌트의 위치가 전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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