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program) :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명령어의 나열/집합을 말한다.
• 프로그래밍(programming)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 프로그래머(programmer)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코딩하는) 사람을 말한다.
• 컴파일(compile) : 사람의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하고, 코딩된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말한다.
• 컴파일러(compiler) : 컴파일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결국,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소스코드(명령)집합과 컴파일 된 결과물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 범위는 JDK(Java Developement Kit/개발키트) > JRE(Java Runtime Environment/실행환경) > JVM(Java Vitual Machine/가상머신) 순이다.
• 결국 JDK를 다운받으면 JRE/JVM이 포함되어 설치된다.
• 일반 수학처럼 동일한 연산 방식, 우선순위가 적용되어 컴파일된다.
•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누기의 몫을 구한다
• % : 나누기의 나머지 값을 구한다
package edu.kh.basic;
// 한줄주석 : 컴파일러가 해석하지 않는 부분, 주로 코드 설명 작성
/*
*
*
* 범위주석
*/
// 컴파일러(compiler) : 코드를 2진수(0,1)로 변환하는 번역기
// java 코드 실행 순서 :
// 코드 작성 > ctrl+F11 > 실행 > 컴파일러가 2진수로 변역(FVM이 실행)
public class JavaTest {
// class : 자바 코드가 작성되는 영역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ain method(메인 메서드) : 자바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메서드
// ctrl+alt+방향키 : 누른 방향키 방향으로 해당 줄 복사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Hello, 000!");
System.out.println("식사하셨나요?");
System.out.println("지금은 14:14시 입니다");
System.out.println("*******");
// 간단한 숫자 연산
System.out.println("1+2"); // 1+2
System.out.println(1 + 2); // 3
// "" 안에 작성된 코드는 단순 '문자열'로 인식
// "" 안에 작성되지 않은 코드는 '숫자', '변수'로 인식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50-23);
System.out.println(12*21);
System.out.println(12/4);
System.out.println("--------");
// ""(문자열) + 숫자 함께 작성해보자
System.out.println("14 * 19 = " + 266);
// 결과: 14 * 19 = 266 > 이어쓰기
System.out.println("14 * 19 = " + 14 * 19 );
// 결과: 14 * 19 = 266 > 이어쓰기
System.out.println("90+70+65 = " + 90 + 70 + 65);
// 결과: 90+70+65 = 907065 > 문자열+문자열 이어쓰기
System.out.println("90+70+65 = " + (90 + 70 + 65));
// 결과: 90+70+65 = 225 > 괄호 덧셈부터 연산됨
// 도출 : '+' 기호의 역할
// -> 숫자+숫자 = 덧셈 연산 결과
// -> (문자열 + 숫자) or (문자열 + 문자열) = 이어쓰기
// 자바는 사칙연산의 우선순위를 그대로 따른다!
// -> 우선 계산을 원하면 () 괄호 사용해야한다!
}
}
package edu.kh.variable.ex1;
public class VariableExample1 {
//생성된 .java 파일명과 생성된 class명은 같아야 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2 * 3.141592653589793 * 5);
System.out.println(3.141592653589793 * 5 * 5);
// 원주율을 계속 입력하기에는 번거롭고 오타가 날 확률이 높다.
// 원주율(3.141592653589793...)을 변수로 만들어 사용해보자.
double pi = 3.141592653589793; //원주율 변수 선언
int r = 5; //반지름
int h = 20; // 높이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2 * pi * r); // 원의 둘레
System.out.println(pi * r * r); // 원의 넓이
System.out.println(pi * r * r * h); // 원기둥의 부피
System.out.println(4 * pi * r * r); // 구의 겉넓이
System.out.println("-------------------");
}
}
혼자 집에서 공부할 때 보다 훨씬 머릿속에 정리가 되고있는 느낌인 것 같다.
꾸준히 벨로그 작성해보기로 다짐!
근데 이렇게 작성하는 거 맞나?..
오늘 배운 내용 복습은 된 것 같으니, 예습할 수 있는 만큼 예습 더 해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