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2023년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 합격 후기

ACAI BERRY DEVELOVER·2023년 8월 9일
0
post-thumbnail

자신이 없던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전 한두달잡고 공부하려 했는데 막상 공부한 건 2,3일도 안될듯....
그래서인지 시험 응시했을 당시 굉장히 자신이 없었다. 운빨이 좀 먹혀준 거 같다. 시험 난이도도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거 같고.
어떻게 시험 공부했는지 간략하게 이야기해보겠다.

소프트웨어설계는 비교적 다른 과목에 비해 쉬운 영역이다. 그래서 고득점이 가능했다. 소프트웨어개발은 70점 이상을 예상했는데 비교적 낮은 점수를 얻었다. (이유는 왠지 모르겠음,, 어려웠나 ) 데이터베이스는 예상대로 무난하게 80점 을 넘겼다.
제일 의외였던 건 프로그래밍언어활용 90점이다. 제일 어려워했던 과목이었고, 시험전날까지도 계속 붙잡고 있었다. 웃긴게 시험 볼 당시에도 제일 머리를 싸맸던 과목이다... 근데 90점이라니.. 아마 운빨이 제대로 작용한 거 같다. 역시 시험은 운이다. 정보시스템구축관리는 어려웠다. 아는게 없었다. 원래도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라고 하는데 찍은 것도 다 틀렸나 보다. 실기때는 이부분을 확실하게 공부해놔야겠다.

🤷‍♀️ 정보처리기사 왜 공부해?

정보처리기사는 IT업종에서는 기본적인 자격증이다. IT회사들의 공고에 우대사항에는 대부분 정보처리기사가 있다. 당신이 개발자라면, 특히나 처음 커리어를 시작하는 신입이라던가, 비전공자는 회사 들어가기전에 혹은 회사들어가서 자기계발을 위해 따놓으면 좋다. 이 자격증으로 연봉이 올라가거나 하진 않지만 업무관련해서는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들었다.(SW테스터 커뮤에서 봄)

즉 당신이 비전공자이거나 신입이라면 하나 따놓으면 IT회사에 우대사항에 걸려있는 조건이니 아마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공부하게 되면 컴퓨터 공학(CS)를 전반적으로 공부하게 되는 것이니 CS 겉핡기 가능하다.

😶‍🌫️ 나의 공부방법

당신이 비전공자라면 반드시 계획을 짜서 체계적으로 공부할 것을 추천한다. 되는대로 하게 되면 1,2과목은 충분히 공부했는데 4,5과목은 공부가 잘 안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나의 경우다.)

우선 책은 따로 사지 않았다. 필기시험은 이해라기 보단 암기위주라고 생각했으며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는 책보단 간단 요약집과 유튜브해설만 있으면 될거라고 생각했다.

어떤 걸 가지고 공부했냐고 하면

1.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 기사 필기 PDF

2.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시나공 기출문제집 정보처리 기사 필기 PDF는 필기 요약집을 검색하다 발견한 것이다. 서치하면 얻을 수 있다. 위 요약집은 과목당 핵심들을 간단 요약해서 보여준다. 양이 굉장히 많은 편이며 각 핵심당 강의 동영상이 마련되어 있다. (QR코드로 접근)

일단 저 요약집을 계속 읽었다. 생소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요약집에 있는 동영상을 보면서, 그것도 이해가 안되면 유튜브에 직접 내용을 검색하면 해당 컨텐츠가 굉장히 많이있다.

책만 읽고 책을 따라 공부하는 것 보단 요약집을 보면서 쉬운 내용은 가볍게 보고 넘어가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따로 관련 컨텐츠를 찾아 공부하니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시험 1주일 전까진 계속 저 요약집을 반복해서 읽어본다.

그리고 시험이 1주일 남았을 때

https://www.comcbt.com/xe/iz 에 들어가 전자문제집으로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다.

정보처리기사시험이 한번 개정이 된 적이 있었는데 그 시점 기준 이후의 기출문제를 여러번 푼다.
기출문제를 푸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시험 동향을 알 수 있으며, 또 어떤 과목이 내가 취약한 지를 알 수 있다. 반복해서 틀렸던 문제를 풀게 되면 학습이 가능하다.

기출문제를 푸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똑같은 문제가 시험에 똑같이 나온다는 것이다.
나는 시험날 밤샘을 하였다. 밤샘을 하면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고, 틀리는 부분은 계속 체크했다.
그리고 시험을 봤는데 아까 집에서 본 문제가 시험에 똑같이 출제되는 것이다.
이렇게 기출문제를 푸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 결론

  • IT 계열 업종마다 다르겠지만 개발자나 QA는 정보처리기사 따면 취업이나 업무에 있어서 유리하다. (특히 당신이 비전공에 신입이라면)
  • 빠르게 공부하고 싶다면 요약집과 기출문제 그리고 유튜브만 있으면 합격 가능하다.(모든 자료는 인터넷에)
  • 효율적으로 계획을 짜서 공부하라.
  • 기출문제 진짜 중요하다. 똑같은 문제가 또 나온다.
  • 비전공이라고 정처기 자격증 공부를 겁내지마라. 필기는 단순 암기에 가깝다. 실기가 진짜 어렵다.

나는 10월달에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다. 실기 공부를 하려니 눈앞이 깜깜하다. 필자는 지금 SW테스팅도 공부하고 있고, ISTQB 자격증 공부도 동시에 하고 있다.(8월에 셤 있음...) 취업을 위해 이것 저것 준비할 게 많기 때문이다. 실기도 한번에 붙을 수 있기를.....

ISTQB 시험 후기도 써보겠다.

profile
쓸때 대충 쓰지 말고! 공부하면서 써!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9일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