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원으로 살아남기로 보는 게임의 재미 요소

baekdata·2023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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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살아남기?

최근 재미있게 보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채널 이름은 "0원으로 살아남기"이다.

라주라는 이름을 가진, 나와 비슷한 나이의 청년이 집을 나와서, 가진 돈 0원부터 시작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유튜브이다. 처음 접한 영상은 알고리즘의 추천을 통해 선택된 "고시원 구하기" 영상이었다. 처음에는 채널명은 보지 않고, 서울에서 가장 싼이라는 키워드에 이끌려 보게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영상의 내용은 집에서 나와서 약 10일간은 찜질방에서 자던 생활을 마치고, 첫 거취로 고시원을 구하는 내용이다. 당시에는 상하차, 서빙 단기 알바 등 일용직 근무 위주로 진행했었기에 저렴한 고시원을 찾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영상으로 입문(?)한 나는 이전 영상들을 모두 섭렵했고, 구독과 알림설정을 누른뒤 현재는 올라오는 모든 영상을 보고 있는 상태가 되었다.

평소에 유튜브를 자주 보긴하지만, 영상이 기다려지는 유튜브는 많지 않은데 0원으로 살아남기는 기다리는 몇 안되는 유튜브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런 사람들은 나뿐은 아닌 것 같다, 약 몇개월 전 첫 영상을 보았을 때 구독자는 1천명 수준이었는데, 현재는 약 3만 5천명 수준이고 조회수도 구독자와 비슷한 수준인 것을 보면 진성 구독자들이 많은 유튜브로 성장 중인 것으로 보인다.

내가 생각하는 0원으로 살아남기가 재미있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의 재미 요소를 유튜브에 가져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글에서는 0원으로 살아남기 내에 있는 게임과의 공통적인 재미 요소를 설명하고, 어떤 지점에서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는지 찾아보려고 한다.

게임의 재미 요소

XEODesign의 설립자인 니꼴 라자로는 2004년 GDC에서 게임의 4가지 재미 요소를 발표했다.

4가지 재미 요소는 다음과 같다 (4 Keys to Fun)

  • 단순한 재미: 호기심에서 나오는 재미와 궁금증 욕구 충족에 대한 재미
  • 난이도에 다른 재미: 정확한 목표에 대한 인지와 달성에 대한 성취감
  • 교류하는 재미: 게임을 하는 유저들의 협동을 통해 느끼는 재미와 이를 통한 갈등해소 만족감
  • 진지한 재미: 시간 낭비가 아니라 게임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

그레그 코스티칸 (Greg Costikyan)은 게임의 재미에는 다음의 4가지 요소가 있다고 말했다.

  • 목표: 게임에 오랫동안 흥미를 느끼게하는 요소
  • 경쟁자: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는 경쟁자의 필요
  • 자원 관리: 유저에게 자원을 부여하고 관리하게 함
  • 정보: 게임에 대한 스토리, 정보, 히든 스토리를 제공함

또 다른 재미요소로는 생존, 보상, 전략, 감정이입, 미션 등이 있다.

게임 분석가인 나의 언어로 게임의 재미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았다. "게임의 재미는 한정된 자원 속에서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을 통해 자원을 획득하고,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단, 그 목표는 명확히 제시가 되어 있어야 하고 현재 내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어야한다."

0원으로 살아남기에서 찾은 게임의 재미 요소

이하에서는 0원으로 살아남기 유튜브 채널을 하나의 게임이라고 가정하고, 게임 설명을 작성한 뒤 재미 요소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원의 획득과 명확한 게임의 목표 제시

자원?

  • 0원으로 살아남기라는 게임은 돈이라는 자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 돈이라는 자원은 플레이어가 특정한 노동이라는 퀘스트를 하고 그 댓가로 받게된다.

목표?

  • 게임의 목표는 최종 레벨에 도달하는 것이다.
  • 레벨은 소유하고 있는 자원인 돈에 따라 결정되며, 승급하기 위한 필요 포인트가 존재한다.
  • 포인트는 1원당 1포인트이며, 각 레벨별 필요한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 상태창을 통해 내 현재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승급은 필요 포인트 도달시 자동으로 이뤄진다.

재미요소 - 0원으로 살아남기에는 돈이라는 자원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라주의 모습이 담겨있고, 그 상태를 유튜브 썸네일과 영상 그리고 채널 썸네일에서 다양한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즉, 게임의 재미 요소인 자원을 획득하는 재미와 명확한 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이 지점이 이 채널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명확한 목표가 있는 것과 그 목표를 시청자들에게도 명확히 인지를 해준다는 부분이 진성 구독자를 다수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든다.

(2) 상태창과 아이템창을 통한 현 상태 진단

상태창?

  • 본 게임에서는 전투력이 존재하지 않고, 돈이라는 자원이 전투력 개념과 대치된다.
  • 영상 시작부분에서 소비한 돈과 잔고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템창?

  • 생존과 자원 획득을 위해 필요한 아이템은 설명란 버튼 클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시작시 획득한 아이템과 추가로 얻은 아이템을 분리하여 확인 가능하다.

재미 요소 - 자원의 획득과 생존을 위해 내 상태를 보는 것의 재미가 게임에서 존재하는데, 0원으로 살아남기에서는 영상 시작부분과 설명란 탭을 마치 게임 내 상태창, 아이템창과 같이 활용하고 있다. 매일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잔고와 아이템을 확인하며, 마치 내가 성장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된다.

(3) 퀘스트와 보상 획득의 재미

퀘스트?

  • 퀘스트는 직접 구해야 하며, 타 플레이어와의 경쟁이 필요한 경우도 존재한다.
  • 퀘스트의 난이도에 따라 받게 되는 보상 (돈)은 다르다.
  • 어떤 퀘스트를 해야하는지는 정해져있지 않다.

재미 요소 - 0원으로 살아남기에서는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일을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이 마치 게임에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재미를 준다고 느꼈다. 또한, 다양한 일을 하므로 시청자가 평소에는 하기 어려운 경험을 간접적으로 하게 되는데, 롤플레잉 게임과 같이 나에게 어떤 역할이 주어질 때의 긴장을 느끼게 하고 이를 수행했을 때의 뿌듯함도 느끼게 된다.

정리하며..

본 글에서는 0원으로 살아남기라는 유튜브에서 발견한 게임의 재미 요소를 정리 해보았다. 생각했던 것보다는 더 깊이 있는 글이 되지는 못한 것 같지만, 내가 왜 이 채널을 좋아하게 되었는지를 게임 업계 종사자 입장에서 스스로 해석해 볼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이 채널을 계속 보게 될 텐데, 이후에는 어떤 새로운 재미 요소가 추가 되어 더 흥미를 느끼게 될지 기대하며 글을 마쳐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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