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변수(Variable) (1)

bbsm·2023년 1월 11일
0

학원 수업 복습

목록 보기
15/36

변수

: 메모리(RAM)에 값을 기록하는 공간
-> 공간에 기록되는 값(Data)이 변할 수 있어서 변수라고 함
: 변수는 여러 종류 존재 (저장되는 값의 형태, 크기가 다름)

변수 사용의 장점

  • 가독성 증가
  • 재사용성 증가 (한번 만든 변수를 계속 사용)
  • 코드길이 감소
  • 유지보수성 증가

변수의 선언

: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

자료형 변수명;
(변수타입 지정 / 변수명 지정)

int iNum;

변수 저장 가능 범위

변수의 명명 규칙

  1.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 제한이 없다.

  2.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ex) true, final, String 등

  3.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된다.
    ex) age1은 가능하지만 1age는 불가능

  4.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한다.

    • ‘$’는 내부 클래스에서 사용
    • ‘_’ 사용 시 컴파일 에러는 없지만 관례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ex) sh@rp는 불가능하지만 $harp는 가능
  5.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단, 첫 시작 글자는 소문자로 하는 것이 관례이다.
    ex) ageOfVampire, userName

값 대입과 리터럴

값 대입

: 생성한 변수(저장 공간)에 값을 대입하는 것

int age;
age = 10;
age = 20;
// 변수는 한 개의 데이터만 보관, 마지막에 대입한 값만 보관

리터럴

: 변수에 대입되는 값 자체

변수의 초기화

: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 지역변수는 반드시 초기화 해야 된다

선언 후 초기화

int age;
age = 100;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int age = 100;

상수

: 수학에서는 변하지 않는 값 의미
: 컴퓨터(Java)에서는 한 번만 저장(기록) 할 수 있는 메모리 의미

상수 선언 방법

: 자료형 앞에 final 작성

final int AGE;

상수 초기화 방법

1)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final int NUM = 100;

2) 선언 후 초기화

final int NUM;
NUM = 100;
// 초기화 이후 다른 데이터(값)를 대입 할 수 없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