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_프로그래밍 기초

bbsm·2023년 1월 11일
0

학원 수업 복습

목록 보기
14/36

프로그래밍

프로그램(Program)

: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명령어의 나열(집합)

프로그래밍(Programming)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 코딩

프로그래머(Programmer)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사람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언어체계, 사람이 컴퓨터와 소통하게 하는 요소

Java 프로그래밍 언어 특징

  1. 운영체제(OS)에 독립적
    -> (os 관계없이 동일 코드로 동작. 이식성이 높다고도 표현)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언어
  3. 사용하기 쉬운 언어
    • 능률적이고 명확한 코드 작성 가능
    • 다른 언어의 단점 보완(포인터, 메모리 관리)
  4. 자동 메모리 관리(Garbage Collection)
  5. 동적 로딩 지원
  6. 멀티쓰레드 지원
  7. 네트워크와 분산환경 지원

JVM(Java Virtual Machine)

java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기계로 OS(운영체제)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동작

자바 프로그래밍 기본

Class

: 객체를 만들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
: 자바에서 모든 코드는 반드시 클래스 안에 존재해야하며, 서로 관련된 코드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별도의 클래스를 구성
: 클래스들이 모여 하나의 Java 애플리케이션 구성

public class 클래스명 {
// 주석을 제외한 모든 코드는 블록 클래스 {} 내에 작성
}

주석(comment)

: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그 외 다른 정보를 넣을 떄 사용하는 것으로 컴파일 시 컴파일러가 주석 부분은 건너 뜀

main (main metho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는 고정된 형태의 메서드 선언부로 Java Application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메서드 (프로그램 실행 시 java.exe에 의해 호출됨)

: 모든 클래스가 main메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Java애플리케이션에는 main메서드를 포함한 클래스가 반드시 하나 이상 존재해야 함

public calss 클래스명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메인 메서드의 선언부
// 실행 할 코드를 작성
}
}

Class 작성 예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