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 중 하나로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라는 뜻으로 하나의 행동으로 여러가지 일을 수행하는 개념.
: 상속을 이용한 기술로 부모 클래스 타입 참조변수 하나로 상속관계에 있는 여러 타입의 지식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기술
: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 자식 클래스 간에 부모타입의 참조변수가 모든 자식타입 객체의 주소를 참조할 수 있음
//Sonata 클래스는 Car 클래스의 후손
Car c = new Sonata();
//Sonata 클래스형에서 Car 클래스형으로 바뀜자식 객체의 주소를 전달받은 부모 타입의 참조변수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객체의 정보는 부모로부터 상속받은 멤버만 참조 가능
: 자식 객체의 주소를 받은 부모 참조형 변수를 가지고 자식의 멤버를 참조해야 할 경우, 부모 클래스 타입의 참조형 변수를 자식 클래스 타입으로 형변환 하는 것
//Sonata 클래스는 Car 클래스의 후손
Car c = new Sonata();
((Sonata)c.moveSonata();클래스 간의 형 변환은 반드시 상속관계인 클래스끼리만 가능
: 다형성을 이용하여 상속 관계에 있는 하나의 부모 클래스 타입의 배열 공간에 여러 종류의 지식 클래스 객체 저장 가능
Car[] carArr = new Car[5];
carArr[0] = new Sonata();
carArr[1] = new Avante();
carArr[2] = new Grandure();
carArr[3] = new Spark();
carArr[4] = new Morning();
: 다형성을 이용하여 메소드 호출 시 부모타입의 변수 하나만 사용해 자식 타입의 객체를 받을 수 있음
public void execute() {
driveCar(new Sonata());
driveCar(new Avante());
driveCar(new Grandure());
}public void driveCar(Car c) {}
: 실제 실행할 메소드 코드와 호출하는 코드를 연결 시키는 것
정적 바인딩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 컴파일 단계에서 메소드와 메소드 호출부를 연결
동적 바인딩
: 컴파일 시 정적 바인딩 된 메소드를 실행할 당시의 객체 타입을 기준으로 바인딩 되는 것
동적 바인딩 성립 요건
: 상속 관계로 이루어져 다형성이 적용된 경우, 메소드 오버라이딩이 되어있으면 정적으로 바인딩 된 메소드 코드보다 오버라이딩 된 메소드 코드를 우선적으로 수행
: 현재 참조형 변수가 어떤 클래스의 형의 객체 주소를 참조하고 있는지 확인 할 때 사용
클래스 타입이 맞으면 true, 맞지 않으면 false 반환
[표현식]
if(레퍼런스 instanceof 클래스타입) {
//true일때 처리할 내용, 해당 클래스 타입으로 down casting
}if(c instanceof Sonata) {
((Sonata)c).moveSonata();
} else if (c instanceof Avante){
((Avante)c).moveAvante();
} else if (c instanceof Grandure){
((Grandure)c).moveGrand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