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 API
페이지에서 game
페이지로 이동 시 계속해서 map API
페이지의 bgm
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bgmOn()
및 bgmOff()
함수를 외부 모듈로 빼서, 리액트 라우터를 통한 이동 시, bgmOff()
를 통해 음악이 꺼지도록 제어하였다.
react-router v6
의 단점을 하나만 이야기 해보라면 history
에 대한 감지 이벤트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History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였다. 만약 브라우저의 뒤로가기를 클릭하는 경우, bgmOff()
함수가 실행되도록 설정하였다.
맵을 좀 더 괜찮게 만들어줄 기타 오브젝트들을 넣어보기로 했다. 타일 셋에는 나무, 꽃, 풀, 통나무 등 다양한 기타 오브젝트들을 이미 확보해둔 상황이다. 게임맵 곳곳에 시각적으로 괜찮은 오브젝트들을 적절히 반영하기로 했다. 축제 오브젝트와 겹치치 않게 하고자, 최대한 영토 바깥 부분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하였다. 또한 나무, 통나무, 보물상자 등 collide
가 적용되어도 괜찮은 요소들에는 이를 반영해주었다.
타일 맵을 디자인 하면서 필요한 메모리가 더 커지게 되고, 기타 오브젝트까지 넣자 게임 맵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5초~ 6초 정도 걸렸다. 기존의 맵으로 돌아오면 시간이 줄어들긴 하지만, 시각적인 부분에서는 좋지가 않았다. 디자인도 살리며, 지연시간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기로 했다. 아직 필수기능이 구현이 다 안된 상황이기 때문에, 서둘러 구현 후 에러를 고치도록 하자.
일단 프로젝트 자체가 빅데이터 추천 서비스인데, 추천 서비스가 되는 게 하나도 없다. 내일은 추천 서비스를 연결해 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