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12.12 ~ 12.16

케이·2022년 12월 13일
0

데일리 회고

목록 보기
117/142
post-thumbnail

매일 짧게 기록합니다.

2022.12.12

한 일

  • 팀플 : 엘라스틱 서치 ing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DB 책 읽기

느낀 점

  • 역시나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너무 안보인다 싶을 때에는 시간을 두고 다시 보는게 정답인거 같다. 금요일날 그렇게 봐도 안되던걸 오늘은 금방해냄.. ㅎㅎㅎ... 테스트는 임베디드 DB로 돌리다보니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른 결과가 나와서 당황했었던 것이었다. 임베디드 DB를 기반으로 한 엘라스틱 서치 인덱스를 새로 만들어주고 테스트를 돌리고 DTO 반환된 것을 확인하니 예상했던 대로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 어느정도 마무리를 했고 내일은 엘라스틱 서치 관련 코드들 다시 한번 정리하고 커밋하려고 한다!

2022.12.13

한 일

  • 팀플: 엘라스틱 서치 정리하기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엘라스틱 서치 대망의 마무리 작업..!! 그동안 확인하느라 대충 써놓은 코드들 정리하고 확인하려고 했는데.. 역시나 예상처럼 쉽게 되지 않지.. ㅎㅎㅎ.. 테스트에서는 결과값이 잘 나왔는데 실제 애플리케이션 실행하고 확인해보니 빈 값이 자꾸 날라와서 삽질을 좀 했다 ^^;; 알고보니 boolean 값이 들어가는 필드 기본 값을 우리가 반대로 지정해둬서.. 였다.. ㅎㅎㅎ 재빠르게 고치고 나서 DTO validation 관련한 bind exception 처리 해주고 끝.
    시작하기 전에는 금방 할 줄 알았는데 역시.. 헛된 기대였다..^^ 그래도 해내서 정말 기쁘다 ㅎㅎ

2022.12.14

한 일

  • 팀플: ngrinder로 성능 테스트 해보기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엘라스틱 서치도 정리를 했겠다~ 성능 테스트나 다시 해볼까? 싶어서 성능 테스트를 해보는데... 검색어가 입력이 엉뚱하게 되는 것이다 ㅠㅠ ngrinder에서 한글을 인식한다는데.. 왜 때문인지 콘솔로 찍어보니 인코딩이 안되어 들어오고 있었다.. 이래 저래 방법을 찾아보다가 유니코드를 사용해버렸다;; 유니코드로 검색어 입력해서 성능 테스트를 해보니.. 전보다는 나아졌지만 Vuser를 워낙 적게 잡아서 테스트해서 그런 것이었고.. Vuser를 늘려 테스트해보니.. 처참..ㅎ..... 물론 성능 개선을 하나도 하지 않았을 때에 비하면 양반이지만 ㅎㅎ 그래서 내일은 레디스를 좀 더 들여다보고 리팩토링 해보기로 했다. 하루하루 파이팅..!!
  • 영한님 강의를 보다보면 역시나 기초가 너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든다.(느낌이 아니라 사실이겠지..) 기초를 탄탄히 해야되는데 쉽지 않은 것 같다 ㅠㅠ 열심히 해야지..!!

2022.12.15

한 일

  • 팀플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 데이터베이스 책 읽기

느낀 점

  • 성능 개선을 좀 더 해볼까 싶어서 레디스 자료들을 들여다 봤는데.. 감이 잡힐랑 말랑;; 트랜잭션 하나로 묶어서 처리하느냐 안하느냐 정도의 차이인거 같은데.. 지금 로직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해서 일단은.. 성능 테스트에 집중했다. 저번부터 에러비율이 너무 높아져서 (심지어 중간에 중단됨;;) 문제점을 찾아보기로 했다. 로그를 찍어보니 access-token 문제였다.. 영 이상하다 싶어서 코드를 들여보다가 (ngrinder 기본 스크립트에서)thread를 만들때 header에 access-token을 넣는 것이 아닌 프로세스 생성시에 header에 access-token을 넣는 것으로 고쳤더니 문제 해결;;
    그리고 나서도 MTT와 TPS가 그닥 잘 나오는거 같지는 않아서.. 어떻게 하면 좀 더 개선할 수 있을까 싶어서 이렇게 저렇게 조금 해보다가 시간이 다갔다;; 또 '왜 안되지' 함정에 빠져있지만 내일 다시 하면 할 수 있겠지..!!!
  • 데이터베이스 기초가 너무 없는거 같아서 쉬운책 하나를 읽고 있는데 중요한 내용들 + 처음 들어보는 개념들이 많이 나온다 ㅎㅎ.. 읽다가 영 안되겠어서 정리 하면서 읽고 있는데.. 문제는 내가 이 개념들을 언제쯤 다 알게 될까..? 그래도 오늘의 포인트는 테이블은 집합이다테이블은 함수이다를 알게 되었으니 뿌듯한 것으로... 한 술에 배부를 수 없다.. 꾸준히 공부해야지..!!

2022.12.16

한 일

  • 팀플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오늘은 시간이 얼마 없어서 성능 개선을 하지는 못했지만.. 어느 부분을 건드려보면 될지 감은 잡게 되었다. 월요일날 이어서 개선을 좀 해보면 되지 않을까? ㅎㅎ
  • 영한님 http 강의 2회차 완강했는데... 1회차일땐 정말 아무 것도 모르는 햇병아리..도 아니고 세포.. 시절에 본거라 기억에 없어서 2회차가 1회차 같았다..^^;;; 개념 익히는데에는 반복밖에 답이 없는 걸까.ㅎ..................
profile
삽질하며 깨닫고 배웁니다. (a.k.a 프로삽질러) + 이 구역의 회고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