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최단 거리 구하기

지니🧸·2023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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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에서 최단거리 구하는 방법

BFS/너비 우선 탐색

  • 시작 노드로부터 인접한 노드 먼저 방문
  • 모든 노드들의 최단 거리 계산
  • 용도: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임의의 경로가 필요한 경우
  • 트리에서 사용 가능

과정

  1. 시작 노드 방문
  2. 방문한 노드는 체크 (큐에 방문한 노드 삽입)
  3. 큐에서 꺼낸 노드와 인접한 노드는 모두 차례로 방문
  4. 인접한 노드가 (더이상) 없으면 큐의 앞에서 노드를 꺼냄
  5. 큐에 방문된 노드를 삽입
  6. 큐가 소진될때까지 반복

코드

class Graph {
	private int V; // 총 노드 개수
    private LinkedList<Integer> adj[]; // 인접리스트
    
    /** 생성자 **/
    Graph(int v) {
    	V = v;
        adj = new LinkedList[v];
        for (int i = 0; i < v; ++i) {
        	adj[i] = new LinkedList();
        }
    }
    
    /** 단방향 노드 연결 **/
    void addEdge(int v, int w) {
    	adj[v].add(w);
    }
    
    /** s노드부터 시작하는 BFS. 탐색한 노드 출력 **/
    void BFS(int s) {
    	// 노드 방문 여부 (초기값: false)
        boolean visited[] = new boolean[V];
        // 큐 생성
        LinkedList<Integer> queue = new LinkedList<Integer>();
        
        // 현재 노드 방문 체크. 큐에 삽입
        visited[s] = true;
        queue.add(s);
        
        // 큐가 빌 때까지 시작 노드와 인접한 노드 방문
        while (queue.size() != 0) {
        	s = queue.poll();
            System.out.print(s + " ");
        }
        
    }
}

🎞️ 다익스트라 (Dijkstra) 알고리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

  • 특정 노드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 가는 최단 경로를 알려줌
  • 음의 가중치가 없는 그래프에서만 활용

과정

  1. 출발 노드 설정
  2. 출발 노드를 기준으로 각 노드의 최소 비용 저장 (첫 노드는 0으로 초기화)
  3.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 선택 (그리디 알고리즘)
    • 방문한 노드는 방문한 노드 리스트에 추가 & 방문 안한 노드 리스트에서 삭제
  4. 해당 노드를 거쳐서 특정한 노드로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최소 비용 갱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 3~4 반복

시간복잡도

우선순위 큐(힙)을 사용하지 않고 구현하면 O(V^2)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면

  • 모든 간선이 한번씩 검사됨 > O(E)
  • 각 간선마다 우선순위 큐에 자료 삽입 연산 O(E*log E)
  • 주로 그래프는 V^2 > E이므로 O(log E) = O(log V)
  • 결과: 시간 복잡도: O(E*log V)
public class Dijkstra {
	static class Node {
    	int idx;
    	int cost
        
        Node(int idx, int cost) {
        	this.idx = idx;
            this.cost = cost;
        }
    }
    
	static ArrayList<Node>[] graph;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istanc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v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e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 = Integer.parseInt(br.readLine());
        
        graph = new ArrayList[v+1];
        visited = new boolean[v+1];
        distance = new int[v+1];
        
        for (int i = 1; i <= v; i++) {
        	graph[i] = new ArrayList<>();
            distance[i] = Integer.MAX_VALUE; // 최단거리를 찾기 위해 최대값으로 초기화
        }
        
        for (int i = 0; i < e; i++) {
        	// u -> v로 가는 가중치 w가 주어짐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inputU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inputV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input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graph[inputU].add(new Node(inputV, inputW));
        }
        
        dijkstra(k);
        
        for (int i = 1; int <= v; i++) {
        	System.out.println(dist[i] == Integer.MAX_VALUE ? "INF" : dist[i]);
        }
    }
    
    static void dijkstra(int start) {
    	// 우선순위 큐 사용, 가중치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PriorityQueue<Node> q = new PriorityQueue<>((o1, o2) -> o1.cost - o2.cost);
        
        // 시작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q.add(new Node(start, 0));
        distance[start] = 0;
        
		while (!q.isEmpty()) {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Node now = q.poll();
            
            if (!viist[now.v]) {
            	visit[now.v] = true;
            }
            
            for (Node next : graph[now.v]) {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노드
                if (!visit[next.v] && distance[next.v] > now.cost + next.cost) {
                	distance[next.v] = now.cost + next.cost;
                    q.add(new Node(next.v, distance[next.v]));
                }
            }
        }
    }
}

🎞️ 벨만-포드 (Bellman-Ford) 알고리즘

벨만-포드 알고리즘: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구하기

  • 간선의 가중치가 음수일 때도 적용 가능
  • (총 정점 - 1)번의 매 단계마다 모든 간선을 전부 확인하면서 모든 노드간의 최단 거리 구하기

과정

  1. 출발 노드 설정
  2. 최단 거리 테이블 초기화
  3. 다음의 과정을 (총 정점-1)번 반복
  4. 모든 간선 E개를 하나씩 확인
  5. 각 간선을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 갱신
  6. 음수 간선 순환이 발생하는지 체크하려면 3번 과정을 한 번 더 수행
    • 이 때 최단 거리 테이블이 갱신된다면 음수 간선 순환이 존재하는 것

시간복잡도: O(VE)

V번 반복에 대해서 해당 정점과 연결되어 있는 모든 간선(E)을 탐색해서 시간복잡도는 O(VE)

코드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
v, e = map(int, input().split())
# 모든 간선에 대한 정보 담는 리스트
edges = []
# 최단 거리 테이블 초기화 (무한)
distance = [INF] * (v + 1)

# 모든 간선의 정보 입력
for _ in range(e):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임 (a -> b의 비용이 c)
    edges.append((a, b, c))

def bellman_ford(start):
	# 시작 노드 초기화
    distance[start] = 0
    # 전체 (v-1)번 반복
    for i in range(v):
    	# 반복마다 모든 간선 확인
        for j in range(e):
        	current_node = edges[j][0]
            next_node = edges[j][1]
            edge_cost = edges[j][2]
            # 현재 간선을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을 때
            if distance[current_node] != INF and distance[next_node] > distance[current_node] + edge_cost:
            	distance[next_node] = distance[current_node] + edge_cost
                # v번째 라운드에서도 값이 갱신된다면 음수 순환이 존재
                if i == v - 1:
                	retun True
	return False

🎞️ 플로이드-워셜 (Floyd-Warshall) 알고리즘

  • 모든 최단 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
  • 한번 실행으로 모든 노드 간 최단 경로 구할 수 있음
  • 음의 간선에도 사용 가능
  • 거쳐가는 노드를 중점으로 경로 계산
    • (X에서 노드1로 가는 비용 + 노드1에서 Y로 가는 비용) vs. X에서 Y로 가는 최소 비용의 비교

시간복잡도

  • 각 단계마다 O(N^2)의 연산으로 현재 노드를 거쳐가는 모든 경로 고려
  • 총 시간복잡도: O(N^3)

과정

  1. 2차원 인접 행렬 구성
  2. 라운드마다 각 경로에서 새로운 중간 노드로 사용할 수 있는 노드를 선택
public void floydWarshall() {
	int distance[n][n];
    
    // 결과 그래프를 기존 그래프로 초기화
    for (int i = 0; i < num; i++) {
    	for (int j = 0; j < num; j++) {
        	d[i][j] = a[i][j];
        }
    }
    
    // k: 거쳐가는 노드
    for (int k = 0; k < num; k++) {
    	// i: 출발 노드
        for (int i = 0; i < num; i++) {
        	// j: 도착 노드
            for (int j = 0; j < number; j++) {
            	if (d[i][k] + d[k][j] < d[i][j]) {
                	d[i][j] = d[i][k] + d[k][j];
                }
            }
        }
    }
    
    // 결과 출력
    for (int i = 0; i < num; i++) {
    	for (int j = 0; j < num; j ++) {
        	System.out.print(d[i][j]));
        }
    	System.out.println();
    }
}

🎞️ 정점의 개수가 N개, 간선의 개수가 N^3 개라면, 어떤 알고리즘이 효율적인가

다익스탈: O(Elog V) = O(N^3log N)
벨만 포드: O(VE) = O(N^4)
플로이드-워셜: O(N^3) = O(N^3)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이 가장 효율적임

🎞️ A* 알고리즘

A*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확장
  • 가중치 그래프에서 시작 노드에서 목표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만 구하고자 함
  • 그리디 알고리즘

개념

  • F = 출발 지점에서 목적지까지 총 cost 합
  • G = 현재 노드에서 출발 지점까지의 총 cost
  • H = Heuristic: 현재 노드에서 목적지까지의 추정거리
    • Heuristic 함수를 설계하는 방법에 따라 성능 결정됨
    • (예) 맨해턴 거리 함수, 유클리디안 거리 함수 등
  • F = G + H
    • H = 0이면 F = G가 됨
      • 이 경우,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동일하게 동작
  • 가장 작은 F를 찾기 위해 우선순위 큐 사용

A* 알고리즘 vs. 다익스트라

A* 알고리즘은 음의 가중치도 계산 가능

🎞️ 음수의 간선/사이클

음수 간선/사이클이 존재하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부적합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서는 시작 정점에서 목표 정점에 도달하기까지 인접 간선들을 탐색하면서 최소 비용을 찾을 때마다 거리 값을 갱신함
  • 이 과정에서 음수 사이클을 만나면 사이클을 돌수록 비용이 줄어든다고 알고리즘이 판단함
  • 사이클 안에서 계속해서 맴돌다가 결국 도달할 수 없는 정점 발생

벨만-포드

  • 모든 정점을 V-1번 방문하면 각 정점별 최단경로가 확정되어야 함
  • V번째 방문에도 최단경로가 갱신되면 음수 사이클 검출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은 자기 자신에게 가는 간선 거리를 검사해서 음수 사이클을 검출함

  • 자기 자신을 경로로 갖는 loop edge가 존재하고 그게 음수 가중치를 갖지 않는 한 그 경로는 0이여야 함
  • 음수 사이클이 존재하면 음수 사이클에서 순회한 뒤 다시 자기 자신을 방문하여 음수가 되어 최단 거리로 취급됨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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