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새로운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 편성이 나오고 개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팀 관련해서는 高...... 할말하않.
일단 방법이 뭐 있나. 열심히 머리박아보자.
프로퍼티(Property) : C# 클래스 내부의 변수를 읽거나 값을 대입하는 메커니즘
뭔지는 알고 있었지만, 사실 변수랑 뭐가 다른겨 하고 그냥 변수 썼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프로퍼티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을 보고 또 깨달아 버렸다.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캡슐화
이다.
??? : 엥? 그럼 그냥 private 써요.
나 : 밖에서 변수에 접근해야 되는데 ?
??? : 高....
이 때가 프로퍼티를 쓸 때다.
private int age; // 필드
public int Age // 프로퍼티
{
get { return age; } // getter
set { age = value; } // setter
}
기본적인 프로퍼티 모양새다. private한 필드와 public한 프로퍼티.
프로퍼티 안에서는 getter와 setter가 있다.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은 setter에서 외부 값을 value로 받아온다는 점.
그리고 getter와 setter는 private으로 접근 제한을 걸 수 있으며
private int age;
public int Age
{
get { return age; }
set
{
if (value < 0 || 200 < value)
{
return;
}
else
{
age = value;
}
}
}
또한 요론식으로 getter와 setter에 조건문을 추가 할 수 있다.
그런데 굳이 setter를 건드릴 필요가 없음녀 private 필드가 있어야 하나 싶긴하다. 그냥 일반적인 getter를 써도 될 것으로 생각한다. (230918의 생각을 가진 나)
public string Age { get; private s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