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문제 해결

LHJ·2021년 10월 20일
1
post-thumbnail

문제 도입부

Dynamic Web Project를 만들고 서블릿 공부를 하고 테스트를 하려고 하니 당황스럽게 500 오류를 띄우게 된다.

소스도 문제가 없는데? 톰캣도 문제가 없는데?

인터넷에 찾아본 Project Clean, Java Build Path 해결 방법도 도움이 안됐다.

해결방법을 모색하던 도중, 프로젝트를 만들고 설정을 할 때 내가 빼먹은 것이 있을거라 생각했다.

다이나믹 웹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문제 해결 과정

참고한 사이트 : https://diyall.tistory.com/576

참고한 블로그의 글과 내가 했던 프로젝트 생성과정은 다른 부분이 별로 없었지만, 내가 정확하게 놓치는 부분이 한곳 있었다. 환경 설정을 할 때 WEB-INF 폴더에 classes 폴더를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점이였다.

프로젝트의 Properties에 들어간다


Java Build Path -> Source 탭에서 하단에 있는 Default output folder의 위치를 변경해야한다. 이미지엔 이미 변경이 되어있다. 아마 기존 위치가 build->classes로 되어있을 것이다.

Browse를 클릭하여 WebContent 폴더 -> WEB-INF 폴더를 선택하고 Create New Folder를 눌러 classes 폴더를 만들고 경로를 지정해준다!

그럼 Servlet 경로를 읽어오지 못해 클래스를 불러오지 못하는 참사를 막을 수있다.

다시 한번 블로그 저자님께 감사를 드린다. 별거아닌 오류였지만 내가 아직 서블릿의 구조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던 점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반성의 의미로 서블릿의 구조에 대해 다시 공부하기로 할 것이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4월 16일

감사합니다!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아 몇일간 고생했던 이후, 해당 글을 통해 한번에 해결되었습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