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ID

오우·2023년 5월 7일
0

ACID는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에서 사용되는 일관성 유지를 위한 속성의 약어로 ACID는 Atomicity(원자성), Consistency(일관성), Isolation(격리성), Durability(지속성)의 앞글자를 가져온 것임

Atomicity(원자성): 트랜잭션의 모든 작업이 하나의 논리적인 작업 단위로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의 모든 작업이 성공하면 모든 작업이 커밋되어야 하고, 하나의 작업이라도 실패하면 모든 작업이 롤백되는 것

Consistency(일관성): 트랜잭션이 수행된 후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함. 즉, 트랜잭션이 수행되기 전과 후에 데이터베이스의 상태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Isolation(격리성):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될 때, 하나의 트랜잭션이 다른 트랜잭션에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

Durability(지속성):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에는 그 결과가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함을 의미. 즉,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도 트랜잭션 결과는 변함없어야함

ACID는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에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됨

ACID는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하므로,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

그러나 ACID의 엄격한 요구사항은 대량의 데이터 처리나 분산 시스템 등 일부 환경에서 성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이 요구됨

profile
나는 개발자, 나는 개발자라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