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브라우저의 렌더링 원리

BossTeemo·2024년 6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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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브라우저의 렌더링 원리

웹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할 때 이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여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은 복잡하지만, 각 단계를 이해하면 웹 페이지의 동작 원리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을 웹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1. HTML 파싱 및 DOM 트리 생성

HTML 파싱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하면 서버로부터 HTML 파일을 받아옵니다. 이 HTML 파일을 읽어서 브라우저는 각 태그와 그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DOM(Document Object Model) 트리를 생성합니다.

DOM 트리 생성

DOM 트리는 HTML 문서의 구조를 트리 형태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HTML 문서를 보겠습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Sample Page</title>
</head>
<body>
    <h1>Hello, World!</h1>
    <p>This is a sample page.</p>
</body>
</html>

이 HTML 문서는 다음과 같은 DOM 트리로 변환됩니다:

- html
  - head
    - title
  - body
    - h1
    - p

각 HTML 태그는 트리의 노드로 변환되며, 이 트리는 브라우저가 페이지 구조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2. CSS 파싱 및 CSSOM 트리 생성

CSS 파싱

HTML 문서가 파싱되는 동안 브라우저는 CSS(Cascading Style Sheets) 파일도 읽어옵니다. CSS는 HTML 요소의 스타일을 정의합니다. 브라우저는 CSS 파일이나 <style> 태그의 내용을 읽어서 CSSOM(CSS Object Model) 트리를 생성합니다.

CSSOM 트리 생성

CSSOM 트리는 각 HTML 요소에 적용될 스타일 정보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CSS를 보겠습니다:

body {
    font-family: Arial, sans-serif;
}

h1 {
    color: blue;
}

p {
    color: green;
}

이 CSS는 다음과 같은 CSSOM 트리로 변환됩니다:

- body
  - font-family: Arial, sans-serif;
- h1
  - color: blue;
- p
  - color: green;

각 스타일 규칙은 CSSOM 트리의 노드로 표현됩니다.

3. 렌더 트리 생성

DOM과 CSSOM 결합

브라우저는 DOM 트리와 CSSOM 트리를 결합하여 렌더 트리를 생성합니다. 렌더 트리는 화면에 실제로 표시될 노드들로만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display: none 스타일이 적용된 요소는 렌더 트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렌더 트리 생성 과정

DOM과 CSSOM을 결합한 렌더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ml
  - head (생략)
  - body
    - h1
      - 스타일: color: blue;
    - p
      - 스타일: color: green;

이 과정에서 브라우저는 각 요소에 적용될 스타일 정보를 렌더 트리에 통합합니다.

4.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단계

렌더 트리를 기반으로 각 노드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계산합니다. 이 과정을 레이아웃 또는 리플로우(reflow)라고 합니다. 브라우저는 이 단계에서 각 요소가 화면에서 어디에 위치할지 결정합니다.

레이아웃 계산

예를 들어, h1 요소와 p 요소의 위치와 크기를 계산하여 화면에서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이 과정은 각 요소의 상위 요소로부터 상속된 스타일과 자신에게 적용된 스타일을 모두 고려합니다.

5. 페인트 (Paint)

페인트 단계

레이아웃 단계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는 각 노드를 화면에 그리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이를 페인트라고 합니다. 요소의 색상, 배경, 텍스트 등이 이 단계에서 렌더링됩니다.

화면에 그리기

브라우저는 렌더 트리의 각 노드를 순서대로 화면에 그립니다. 이 과정에서 요소의 스타일 속성에 따라 색상, 텍스트, 배경 등을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h1 요소는 파란색 텍스트로, p 요소는 녹색 텍스트로 그려집니다.

6. 컴포지팅 (Compositing)

레이어 나누기

복잡한 레이아웃이나 애니메이션이 있는 경우, 브라우저는 여러 레이어로 화면을 나누어 각각의 레이어를 독립적으로 그립니다. 이런 방식으로 각 레이어를 별도로 관리하면, 변경이 발생할 때 전체 페이지를 다시 그릴 필요 없이 변경된 부분만 다시 그리면 됩니다.

레이어 합치기

브라우저는 여러 레이어를 독립적으로 그린 후, 이 레이어들을 합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 과정을 컴포지팅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요소는 별도의 레이어에서 그려지고, 최종적으로 다른 레이어들과 합쳐져 화면에 표시됩니다.

리플로우 (Reflow)

리플로우는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변경될 때 발생하는 과정으로, 브라우저가 각 요소의 위치와 크기를 다시 계산하는 단계입니다. 리플로우는 DOM 트리, CSSOM 트리, 그리고 렌더 트리의 변경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리플로우 발생 원인

리플로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DOM의 변경: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거나 기존 요소가 제거될 때
  • 스타일의 변경: CSS 속성이 변경될 때
  • 창 크기 변경: 브라우저 창의 크기가 변경될 때
  • 폰트 변경: 폰트가 변경되거나 로드될 때

리플로우의 영향

리플로우는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플로우가 발생하면 브라우저는 해당 요소뿐만 아니라 해당 요소와 관련된 모든 자식 및 형제 요소의 레이아웃을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특히 복잡한 레이아웃일수록 성능 저하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리플로우 최적화

리플로우를 최적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SS 클래스 변경 사용: 인라인 스타일 변경보다는 CSS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스타일을 변경합니다.
  • DOM 조작 최소화: DOM을 조작할 때는 한 번에 여러 변경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documentFragment를 사용하여 여러 요소를 한 번에 추가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조작: DOM 요소를 변경할 때는 화면에서 제거한 후 조작하고 다시 추가하는 것이 성능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은 HTML과 CSS를 파싱하여 DOM 트리와 CSSOM 트리를 생성하고, 이를 결합하여 렌더 트리를 만들고, 레이아웃과 페인트 단계를 거쳐 화면에 표시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각 단계는 웹 페이지를 올바르게 표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사용자에게 부드러운 웹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리플로우는 웹 페이지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웹 개발자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이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과 리플로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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