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일때마다 아오...OSI 7계층.

Keun·2022년 6월 14일
0

OSI 7계층과 TCP/IP 4계층.

학부때부터 아주 눈에 가시였다. 아주 보기싫다. 나름 간단히 정리해서 표로 막 우리 학생들한테 잘보이려고 이쁘게 7가지 무지개 색깔로 칠해놓고 자잘자잘 설명하고. 그런데, 다 못외우면 교수가 뭐라하고. 학부때, Information Systems시간에 배웠는데 이상하게 졸업과 동시에 다 까먹었다. 이상하다. 분명 밤새면서 한문제라도 더 맞으려고 공부했던 내용인데. 잠시 생물 연구 일을 하다가 돌아왔더니 아무것도 생각이 안나네?

내가 이 7계층을 다시 리마인드하고 정리하려는 이유는...TCP/IP를 보거나, 아니면 어떤 인터넷 관련 데이터교환 및 여러가지 발생하는 일들을 공부하려할 때 갑자기 뜬금없이 눈에 보일때가 있다.

OSI 라는 말 자체부터 쉽지않다.
인생은 쉽지않다. 하나를 알기위해서 여기저기서 온갖 지식을 끌어와야한다.

Open System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 개방형 시스템 상호연결 모델.
쉽게말해서, 그냥 우리가 매일 쓰는 인터넷! 여기서 데이터가 나가고 들어오는 통신과정을 보기좋게 7단계로 나눈것이다. 이렇게 나누어야 어디 단게에서 아 이부분이 문제구나 오 이게 이거구나 하면서 평범한 사람들이 고칠수있게?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또한 네트워크 표준이라고 한다. 참고로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여기서 만들었다.

왜냐하면 지금은 정리정돈이 잘 되어있었지만, 옛날같은 경우에는 네트워크 개념들이 정비가 되지 않았었다고 한다. 그래서 저렇게 단순하게 7계층을 만들었다고한다...ㅠ

그렇지. 이거다. 날 항상 설레게해서 머리를 아프게하는 이 무지개 7계층.
꼭대기로 올라갈수록,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익숙한 그런 모습을 갖고있다 (난 아닌걸...?).

TCP/IP 4계층은 진짜 있는줄도 몰랐다..그냥 눈에 안들어온다. 왜그런지 잘 생각해보면, 아마, 시험보기위해서 빠짝 공부하고 메모리에서 바로 비웠나보다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최근에 TCP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다시 기억을 되살려 보았다. 이것은 인터넷에 적용한 모델이다. OSI 는 전반적인 네트워크에 대해 다루었다면, TCP/IP는 인터넷에 집중해서 네트워크 계층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들끼리 묶어서 4계층으로 만든것이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약자이고, 말 그대로 프로토콜이다. IP는 Internet Protocol 약자이다.
한마디로 전송제어 프로토콜이다. 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할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란 말이다.
데이터를 전송할때는 3way handshake를 하고, 데이터 전송을 끊을때는 4way handshake를 한다.
https://velog.io/@hidaehyunlee/TCP-%EC%99%80-UDP-%EC%9D%98-%EC%B0%A8%EC%9D%B4
이거 참고.

오 구글링 해서 더 자세한 설명 찾아보니까 이렇게 나온다. 이거 좋다.

이분의 글에서 괜찮은 것이 많아 가져와본다. 감사합니다 글쓴이님.

https://velog.io/@jehjong/%EA%B0%9C%EB%B0%9C%EC%9E%90-%EC%9D%B8%ED%84%B0%EB%B7%B0-TCPIP-4%EA%B3%84%EC%B8%B5

https://www.stevenjlee.net/2020/02/09/%EC%9D%B4%ED%95%B4%ED%95%98%EA%B8%B0-osi-7%EA%B3%84%EC%B8%B5-%EA%B7%B8%EB%A6%AC%EA%B3%A0-tcp-ip-4%EA%B3%84%EC%B8%B5/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