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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도 적고 그림도 그리고 글도 씁니다. 설계하고 만들어내는게 제일 재밌어요. 세상을 좀 더 고화질로 바라보기 위해 배우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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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랑 너무 친하면 안되는 이유

스레드풀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렸을 때 생각이 난다. 유치원에 다닐 나이쯤에, 어린이 실내 놀이터에서 속이 텅 비어있는 얇은 플라스틱 공이 가득한 곳에 누워서 놀던 기억이 난다. 그러니까 이렇게 생긴 곳이다.

2022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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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리뷰 피라미드

코드리뷰 할 때 어떤걸 집중적으로 봐야할까?

2022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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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끝!!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 완독 후기

읽는데 이상하게 오래 걸린다했는데.. 12장짜리를 일주일에 1장씩 읽으면 3달이 걸리는건 당연한 일이었다.

2022년 4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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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처리 -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10장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마틴 클레프만 지음. OREILLY.

2022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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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과 싸우기 -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8장

신뢰성 없는 구성 요소를 사용해 신뢰성 있는 시스템 구축하기

2022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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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역지사지 -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2장, 3장

책의 2장, 3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역할을 다룬다. 각 장에서 위의 역할을 하나씩 다루지는 않고, 서로 다른 관점에서 2가지 역할을 모두 다룬다.

2022년 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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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GestureDetector 갖고놀기 1. 아주 작고 귀여운 이미지 뷰어 만들기

사실 이미지 뷰어 위젯은 플러터에서 이미 제공해주고 있다.

2022년 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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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플러터 애니메이션 전체보기

플러터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2022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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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이 코드.. 어떻게 픽셀로 옮겨질까? 렌더링 원리 - 3. 페인팅

플러터의 렌더링은 크게 3단계로 나뉜다. 레이아웃(Layout)-페인트(Paint)-컴포지션(Composition) 순서대로 렌더링이 이루어지는데, 이전 글에서는 레이아웃 단계를 다뤘다. 이번에는 페인팅 단계를 살펴보자.

2022년 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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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커리어 단계별 역량 차이

페이스북에서 테크 리더로 일하고 있는 Bobi님이 자신이 그동안 봐온 개발자의 모습을 정리한 Medium 글의 일부를 번역한 글입니다.

2021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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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채널 추천 12가지: 개발 + 취향

1. 코딩할 때 음악은 필수! 2. 개발자를 위한 채널 3. 개발자라면 아마도 관심있을 채널 4. 개인 취향이 좀 더 반영된 채널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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