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부하테스트] socket.io 테스트 설정

bubblegum·2024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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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llery로 Socket.IO 애플리케이션 테스트하기

  1. 테스트 스크립트 작성: Artillery의 테스트 스크립트는 YAML 또는 JSON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Socket.IO를 테스트하기 위해, config 섹션에서 테스트할 서버의 주소와 프로토콜을 지정하고, scenarios 섹션에서 Socket.IO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동을 정의합니다.

    config:
      target: "http://localhost:3000"
      socketio:
        transports: ["websocket"]
    scenarios:
      - engine: "socketio"
        flow:
          - emit:
              channel: "chat message"
              data: "Hello, World!"
          - think: 1
  • emit은 서버로 메시지를 보내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이 경우 Artillery가 시뮬레이션하는 가상 사용자)가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 channel은 메시지를 보낼 때 사용되는 이벤트 또는 채널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Socket.IO에서는 이벤트 기반 통신을 사용하므로, channel은 서버가 어떤 종류의 메시지를 받았는지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이벤트 이름을 나타냅니다.

  • data는 서버로 전송될 실제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문자열, 숫자, 객체 등 다양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Socket.IO 서버의 성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다양한 기능과 시나리오를 포함하는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채널에 메시지를 보내거나, 특정 이벤트에 대한 응답을 처리하는 등의 행동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사용자와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동시 연결 수, 메시지 전송 빈도 등을 실제 애플리케이션 사용 패턴에 맞추어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하 테스트 중 발견된 성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코드 최적화, 서버 설정 조정, 인프라 확장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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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세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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