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 자료는 김영한님의 스프링 MVC 1편 - 백엔드 웹 개발 핵심 기술을 참고 제작됐음을 알립니다.
요청 파라미터와 다르게, HTTP 메시지 바디를 통해 데이터가 직접 넘어오는 경우는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를 사용할 수 없다. (물론 HTML Form 형식으로 전달되는 경우는 요청 파라미터로 인정된다.)
v1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1")
public void requestBodyString(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IOException {
ServletInputStream inputStream = request.getInputStream();
String messageBody = StreamUtils.copyToString(inputStream, StandardCharsets.UTF_8);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response.getWriter().write("ok");
}
Postman을 사용해서 문자 출력이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Input, Output 스트림, Reader - requestBodyStringV2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2")
public void requestBodyStringV2(InputStream inputStream, Writer responseWriter) throws IOException {
String messageBody = StreamUtils.copyToString(inputStream, StandardCharsets.UTF_8);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responseWriter.write("ok");
}
스프링 MVC는 다음 파라미터를 지원한다.
HttpEntity - requestBodyStringV3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3")
public HttpEntity<String> requestBodyStringV3(HttpEntity<String> httpEntity) throws IOException {
String messageBody = httpEntity.getBody();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return new HttpEntity<>("ok");
}
return new ResponseEntity<String>("Hello World", responseHeaders, HttpStatus.CREATED)
스프링MVC 내부에서 HTTP 메시지 바디를 읽어서 문자나 객체로 변환해서 전달해주는데, 이때 HTTP 메시지 컨버터( HttpMessageConverter )라는 기능을 사용한다. 이것은 조금 뒤에 HTTP 메시지 컨버터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RequestBody - requestBodyStringV4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4")
public String requestBodyStringV4(@RequestBody String messageBody) {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return "ok";
}
HTTP API에서 주로 사용하는 JSON 데이터 형식을 조회해보자.
v1
private ObjectMapper objectMapper = new ObjectMapper();
@PostMapping("/request-body-json-v1")
public void requestBodyJsonV1(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IOException {
ServletInputStream inputStream = request.getInputStream();
String messageBody = StreamUtils.copyToString(inputStream, StandardCharsets.UTF_8);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HelloData helloData = objectMapper.readValue(messageBody, HelloData.class);
log.info("username = {}, age = {}",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sponse.getWriter().write("ok");
}
Postman으로 테스트
{"username":"hello", "age":20}
requestBodyJsonV2 - @RequestBody 문자 변환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2")
public String requestBodyJsonV2(@RequestBody String messageBody) throws IOException {
log.info("messageBody = {}", messageBody);
HelloData helloData = objectMapper.readValue(messageBody, HelloData.class);
log.info("username = {}, age = {}",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turn "ok";
}
requestBodyJsonV3 - @RequestBody 객체 변환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3")
public String requestBodyJsonV3(@RequestBody HelloData helloData) {
log.info("username = {}, age = {}", helloData.getUsername(), helloData.getAge());
return "ok";
}
HttpEntity ,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HTTP 메시지 컨버터가 HTTP 메시지 바디의 내용을 우리가 원하는 문자나 객체 등으로 변환해준다.
HTTP 메시지 컨버터는 문자 뿐만 아니라 JSON도 객체로 변환해주는데, 우리가 방금 V2에서 했던 작업을 대신 처리해준다.
스프링은 @ModelAttribute , @RequestParam 과 같은 해당 애노테이션을 생략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따라서 이 경우 HelloData에 @RequestBody 를 생략하면 @ModelAttribute 가 적용되어버린다.
HelloData data @ModelAttribute HelloData data
따라서 생략하면 HTTP 메시지 바디가 아니라 요청 파라미터를 처리하게 된다.
requestBodyJsonV4 - HttpEntity
Entity 를 사용해도 된다.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4")
public String requestBodyJsonV4(HttpEntity<HelloData> httpEntity) {
HelloData data = httpEntity.getBody();
log.info("username = {}, age = {}", data.getUsername(), data.getAge());
return "ok";
}
requestBodyJsonV5
@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5")
public HelloData requestBodyJsonV5(@RequestBody HelloData data) {
log.info("username = {}, age = {}", data.getUsername(), data.getAge());
return data;
}
응답의 경우에도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해당 객체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넣어줄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HttpEntity 를 사용해도 된다.
스프링(서버)에서 응답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스프링 부트는 클래스패스의 다음 디렉토리에 있는 정적 리소스를 제공한다. /static, /public, /resources, /META-INF/resources
src/main/resources 는 리소스를 보관하는 곳이고, 또 클래스패스의 시작 경로이다. 따라서 다음 디렉토리에 리소스를 넣어두면 스프링 부트가 정적 리소스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뷰 템플릿을 거쳐서 HTML이 생성되고, 뷰가 응답을 만들어서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HTML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다른 것들도 가능하다. 뷰 템플릿이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가능하다.
스프링 부트는 기본 뷰 템플릿 경로를 제공한다.
뷰 템플릿 생성(HTML)
<!DOCTYPE html>
<html xmlns:th="http://www.thymeleaf.org">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title>
</head>
<body>
<p th:text="${data}">empty</p>
</body>
</html>
ResponseViewController - 뷰 템플릿을 호출하는 컨트롤러
@RequestMapping("/response-view-v1")
public ModelAndView responseViewV1() {
ModelAndView mav = new ModelAndView("response/hello")
.addObject("data", "hello!");
return mav;
}
@RequestMapping("/response-view-v2")
public String responseViewV2(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data", "hello!");
return "response/hello";
}
@ResponseBody 가 없으면 response/hello 로 뷰 리졸버가 실행되어서 뷰를 찾고, 렌더링 한다.
@ResponseBody 가 있으면 뷰 리졸버를 실행하지 않고,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response/hello 라는 문자가 입력된다.
여기서는 뷰의 논리 이름인 response/hello 를 반환하면 다음 경로의 뷰 템플릿이 렌더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 API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HTML이 아니라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HTTP 메시지 바디에 JSON 같은 형식으로 데이터를 실어 보낸다.
ResponseBodyController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1")
public void responseBodyV1(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IOException {
response.getWriter().write("ok");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2")
public ResponseEntity<String> responseBodyV2() {
return new ResponseEntity<>("ok", HttpStatus.OK);
}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3")
public String responseBodyV3() {
return "ok";
}
@GetMapping("/response-body-json-v1")
public ResponseEntity<HelloData> responseBodyJsonV1() {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new ResponseEntity<>(helloData, HttpStatus.OK);
}
@ResponseStatus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json-v2")
public HelloData responseBodyJsonV2() {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helloData;
}
response.getWriter().write("ok")
물론 애노테이션이기 때문에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다.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ponseEntity 를 사용하면 된다.
@Controller 대신에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해당 컨트롤러에 모두 @ResponseBody 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름 그대로 Rest API(HTTP API)를 만들 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이다.
참고로 @ResponseBody 는 클래스 레벨에 두면 전체 메서드에 적용되는데, @RestController 에노테이션 안에 @ResponseBody 가 적용되어 있다.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스프링 부트 기본 메시지 컨버터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