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HW5 리팩토링-2

김시원·2023년 4월 27일
0

TIL

목록 보기
13/50

TIL

Issues encountered

  1. await Posts.increment("like", { where: { postId }}, { transaction: t });로 해주었더니 like POST를 호출할 때 thunderClient에서 계속 spinning 상태로 머물렀다가 정상처리 되지 않았다.
  2. Redis에 refresh token을 get할 때 계속 undefined 값이 나왔다.
  3. Controller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해서 코드가 길어졌고, transaction도 controller에서 사용했다.

What I tried

  1. 기존 코드에서는 increment 메소드의 인자로 where 절과 transaction 객체를 같이 넘기고 있는데, 이는 transaction 객체를 두 번째 인자로 넘겨주어야 하는데, 3번째 인자로 넘겨주고 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한다. await Posts.increment("like", { where: { postId }, transaction: t });
  2. Redis cloud에 bash로 접속해서 get <refreshToken>을 사용해서 userId를 반환해보았는데 set은 잘 적용이 되었었다. get에서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가져오는 곳에서 오류가 생겼었는데, 그 이유는 비동기 함수를 잘못 사용하였기 떄문이었다. Redis connection을 초기화해줄 때 {legacyMode: true}를 통해 ver3.인 콜백 함수를 사용하게끔 설정을 해주었고, 따라서 프로미스 함수를 사용하려면 따로 redisClient.v4.get()을 해주어야 했던 것이다. v4 표시를 하지 않아서 Redis에 접근하기 전에 get()으로 값을 가져오려고 해서 undefined가 출력되었다.
    1. 해당 이슈는 access token을 재발급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류였는데, v4를 추가해준 이후부터는 userId 값도 잘 가져오고 재발급된 access token으로 잘 접속할 수 있었다.
    2. Nullish Coalescing (?? 부분)을 사용하여 if문 없이도 새 토큰을 getAccessTokenPayload()에 넣어줄 수 있었다.
if (!isAccessTokenValid) {
            const accessTokenId = await redisClient.getRefreshToken(authRefreshToken);
            if (!accessTokenId)
                return res.status(419).json({
                    message: "Refresh Token의 정보가 서버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
            newAccessToken = createAccessToken(accessTokenId);
            res.cookie("accessToken", `Bearer ${newAccessToken}`);
        }
        const { userId } = getAccessTokenPayload(newAccessToken ?? authAccessToken);
  1. 비지니스 로직은 service 레이어에서 처리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controller에서 썼던 모든 로직을 서비스로 넘겨주고, controller에서는 input data에 대한 validation, API 목적에 부합하는 함수 하나만을 선언해주었다. Service에서 그 외의 모든 로직을 처리해주었다.
  2. 또한, like POST API에서 사용했던 transaction은 repository layer로 옮겨주었다.
    1. Repository 레이어에서 likePost함수에서 실제 like table에 row를 넣는 동작 + post like attribute를 increment해주는 두 동작을 처리해주었다.
    2. Service 레이어에서는 likePost함수만을 정의해주었고, 좋아요 등록은 return 1, 취소는 return 0을 하였다.
    3. Controller에서는 likePost 함수 리턴값에 따라 다른 메세지를 출력해주었다.

Q&A


What I newly learned

  • 3-layered architecture에서 내가 잘못 짰던 부분을 수정하였다 (controller에 비지니스 로직 구현)
  • 토큰 인증 실패시, cookie를 제거하는 코드를 추가하였다. res.clearCookie('accessToken');

What to learn next

  • jest를 사용한 TD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