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큐를 이용하는 튜토리얼 같은 느낌의 문제였다. 처음에는 3가지 규칙이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디버깅 과정에서 알게되었다....
먼저, N x N 만큼의 맵 배열을 만들어주고 0으로 채워준다.
사과의 좌표를 입력받고 해당 위치는 0 -> 1로 바꿔주어 사과가 있다는 것을 표시해주었다.
뱀의 좌표는 큐로 구현하였으며 머리의 좌표가 항상 [0]에 있도록 해주었다.
방향 전환은 [[0, 1], [-1, 0], [0, -1], [1, 0]] 의 리스트를 만들어주어 해결하였다.
처음에는 절대좌표 기준 맵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하였으니 현재 뱀의 좌표에 (0, 1)을 더해주면 된다. 즉, 뱀의 방향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고 방향전환 정보가 들어오면 인덱스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n = int(input())
MAP = [[0] * n for _ in range(n)]
rotate_info = deque()
snake = deque([[0, 0]])
dir_lst = [[0, 1], [-1, 0], [0, -1], [1, 0]]
dir_idx = 0
count = 0
# 맵 좌표 어딘가 사과 넣어주기
# 사과 좌표는 1행 1열 기준으로 되어있으니 넣어줄 때 -1을 해야함
# 사과는 1로 표시
for _ in range(int(input())):
x, y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MAP[x - 1][y - 1] = 1
# 방향 변환 정보 넣어주기
for _ in range(int(input())):
time, dir = map(str, sys.stdin.readline().split())
rotate_info.append([int(time), dir])
while True:
count += 1
# 나아갈 좌표
nx, ny = snake[0][0] + dir_lst[dir_idx][0], snake[0][1] + dir_lst[dir_idx][1]
# 이동할 좌표가 이미 존재한다면 죽음
if [nx, ny] in snake:
break
# 맵밖으로 나가도 죽음
if not 0 <= nx < n or not 0 <= ny < n:
break
snake.appendleft([nx, ny])
if MAP[nx][ny] == 1:
MAP[nx][ny] = 0
else:
# 사과 못먹으면 맨 뒤 빼줌
snake.pop()
# 이동에 성공하면 그림 그려봄
for i in range(n + 2):
for j in range(n + 2):
if [i - 1, j - 1] in snake:
print('○', end = ' ')
continue
if i == 0 or i == n + 1 or j == 0 or j == n + 1:
print('■', end = ' ')
continue
print(' ', end = ' ')
print()
print(f'------------------------------------------ {count}')
# 방향 변환 정보에 따른 방향 인덱스 변경
if rotate_info and count == rotate_info[0][0]:
info = rotate_info.popleft()[1]
if info == 'L':
dir_idx = dir_idx + 1 if dir_idx != 3 else 0
else:
dir_idx = dir_idx - 1 if dir_idx != 0 else 3
print(count)
처음에는 예제 입출력 보다 일찍 죽길래 오래동안 디버깅 해본결과
위와 같은 상황에서 위로 올라간다하면 머리와 꼬리는 당연히 같이 이동하는게 맞으니 죽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코드를 짰었는데, 그게 아니였다....
머리를 먼저 이동시켜보고 판단을 하는거였다. 이 때 규칙 3가지가 '아 그런뜻이었구나' 알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