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똑딱똑딱
post-thumbnail

[HTTP:웹의 기초] 1 - HTTP 개관

HTTP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장이다. 시작~일단, HTTP란 무엇일까? 책에서는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배달부라고 소개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PC는 클라이언트로, 리소스가 있는 웹서버에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 request를 보낸다. 이때, HTTP는 신뢰성 있는

2022년 3월 6일
·
0개의 댓글

[Kotlin] What'a new in Kotlin 1.5.0 #2 - Sealed interface

Value class와 같이 소개된 Sealed interface 정리!Sealed class에 어떤 한계가 있어서 Sealed interface가 나왔을까?Sealed class는 특별한 form의 abstract class이다. 따라서, 하나의 sealed clas

2021년 11월 28일
·
0개의 댓글

[Kotlin] What'a new in Kotlin 1.5.0 #1 - Value class

Kotlin 1.6.0이 나온 이 시점,, 별안간 Kotlin 1.5.0 정리해버리기!Kotlin 1.5.0에 Value class가 발표되었다! 이는 Inline class로 익숙한 Kotlin language feature이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당.이런 함

2021년 11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 Activity Result API

공식문서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한 Activity 또는 Process에서 다른 Activity를 시작하고 그 결과를 받아올 수 있다. 기존에는 Activity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startActivityForResult(), onActivityResult() API가

2021년 10월 26일
·
1개의 댓글

[Kotlin] map, flatmap

코틀린 - map, flatmapMap배열의 각 요소를 순회하며 그 요소를 조작하고, 조작한 요스들을 담은 배열을 리턴즉, 1대1 매핑을 의미Flatmap배열 또는 iterable을 리턴요소가 배열이라면? -> 그 내부적으로 순회하며 하나의 배열을 리턴. 즉, iter

2021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안드로이드] LiveData - setValue(), postValue()

Observable한 lifecycle-aware 데이터 홀더 클래스보통 View

2021년 5월 18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Kotlin] Scope Functions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는 Object context 내에서 코드 블록 실행 목적의 여러 함수(apply, also, let, with, run)를 제공함객체에서 이 함수를 사용하면 임시범위가 형성되며 이름 없이 객체에 접근할 수 있음!위 다섯 가지 함수는Context

2021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 RecyclerView

한정된 수의 뷰를 유지해 큰 데이터 집합을 표시하는 컨테이너ViewHolder 패턴을 사용해 View를 재활용함RecycledViewPool에서 현재 쓰이지 않는 View를 관리화면에 보이는 수 정도의 itemView만 만들어 놓고 scroll되며 안보이게 된 item

2021년 5월 17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 ViewModel을 이용한 UI 상태저장

뷰모델은 액티비티보다 긴 생명주기를 가진다. 따라서 이를 이용해 Configuration 변경 시(onDestroy() -> onCreate()) UI 상태값을 저장하고 다시 화면에 보여줄 수 있다.위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 액티비티의 onDestroy() 이후에

2021년 5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디자인패턴] Aggregation, Composition

이것도 디자인패턴은 아니지만..! 패턴 다이어그램에 자주 쓰이니까 이 시리즈에 넣었습니다!둘 다 part-whole을 나타내는 Association 관계를 특수하게 나타낸 것unidirectional associationplayer(part) -> team(whole)

2021년 4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디자인패턴] Composite Pattern, 컴포지트 패턴

전체-부분 구조를 갖는 경우, 트리로 이를 표현할 수 있다.리프 노드와 브랜치를 구분해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 if (leaf) else 이런식으로 구현하게 되면 복잡성이 높아지고 에러가 발생하기 쉬워진다!이런 케이스는 어떻게 구현하는 게 좋을까?Common Inter

2021년 4월 20일
·
0개의 댓글

[알고리즘] 백준 >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백준 신기한 문제다! 벽을 한 번만 부술 수 있는데 이걸 어디에 어떻게 설정해서 알 수 있을까 생각했다. 보통 이차원 배열을 맵으로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한 차원을 더 뒀다. 삼차원 배열을 사용했다. 0j는 한 번도 벽을 부수지 않은 케이스를 다루고 1j는 벽을 한

2021년 4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네트워킹] 전자서명

서명자를 확인하고 서명자가 해당 전자문서에 서명했다는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 전자문서에 첨부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된 전자적 형태의 정보인증: 메세지의 근원 == 나무결성: 보낸 메세지가 위변조되지 않았음서명 알고리즘: 전자문서에 전자적 형태의 정보를 결합하는 것검증 알고

2021년 4월 1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디자인패턴] 상속, 위임

디자인패턴은 아니지만 이 시리즈가 가장 적합한 거 같아서 여기에 넣었습니다! 상속 Inheritance, 기존 클래스의 속성을 물려 받는 것 is-a 관계 위임 Delegation, 책임을 다른 객체에 전달하는 것 has-a 관계 re-exporting method 상속의 대체방안이 될 수 있음 다른 클래스의 instance를 가져 그 instance에 m...

2021년 4월 19일
·
0개의 댓글

[알고리즘] Leetcode > #146. LRUCache

\[Leetcode LRU Cache 안드로이드 개발 중 종종 들은 키워드이다. LRU 알고리즘은 페이징 교체 알고리즘 중 하나인데, 가장 최근에 쓰이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을 적용한 캐시가 LRU 캐시이다!페이징 교체 알고리즘을 공부한 적

2021년 4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Java] 자바 메모리구조

프로그램 실행 시 OS로부터 할당받는 메모리로 JVM 내 위치Class Loader가 적재한 클래스에 대한 메타 정보 저장Type InformationField InformationMethod InformationClass Variable(static)\-> 클래스 사

2021년 4월 11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Java] JVM

Java Virtual Machine,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주체\*자바 바이트코드 = Java Source File을 자바컴파일러가 컴파일 시 생성ref. https://medium.com/@neil.wilston123/why-java-is-pl

2021년 4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네트워킹] SSL 암호화 통신

\[네트워킹] 대칭키, 비대칭키와 관련된 글 입니다!사람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을 주고 받습니다. 주고받으며 여러 스위치, 라우터 등을 지나가는데요, 네트워크 상에 공격자가 그 패킷을 훔쳐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 데이터를 암

2021년 4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 MVP, MVVM 패턴

Prensentation layer의 MVP, MVVM 패턴을 알아보자

2021년 4월 8일
·
3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에서의 클린 아키텍처

전 포스팅에서 클린 아키텍처를 알아봤다. 이제 안드로이드에서 그 원칙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안드로이드 앱의 특성에 맞게 레이어를 위와 같이 구분한다.Presentation LayerUI(activity, fragment)를 포함하며 한 개 이상의 유스케이

2021년 4월 8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