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
Input
진열대 번호 순서대로 보석들의 이름이 저장된 배열 gems
output
가장 짧은 구간의 시작 진열대 번호와 끝 진열대 번호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하며, 만약 가장 짧은 구간이 여러 개라면 시작 진열대 번호가 가장 작은 구간을 return 합니다.
정확도에는 이상이 없지만 시간초과 발생 2. 투포인터 알고리즘
Map
을 이용Map
에 보석을 담고Map
의 크기가 보석의 종류와 같아질 때를 저장한다function solution(gems) {
const gemsCount = new Set(gems).size
for (let i = 0; i < gems.length; i++)
for (let j = 0; j <= gems.length - gemsCount - i; j++) {
const start = j
const end = j + gemsCount + i
if (new Set(gems.slice(start, end)).size === gemsCount)
return [start + 1, end]
}
}
정확도 중 1개, 효율성 모두 실패했다.
시간복잡도가 너무 높아진 것이 문제.
어떻게 해야할까?
function solution(gems: string[]): number[] {
const gemsCount = new Set(gems).size
for (let i = 0; i < gems.length; i++)
for (let j = 0; j <= gems.length - gemsCount - i; j) {
const start = j
const end = j + gemsCount + i
const gap = gemsCount - new Set(gems.slice(start, end)).size
if (gap === 0) return [start + 1, end]
j = j + gap
}
}
이중 포문 중 안쪽 포문을 +1씩 이 아니라 부족한 보석 수량만큼 건너뛰도록 수정했다.
정확성 테스트 중 하나 더 통과하기는 했는데 나머지는 여전히 실패다.
어떻게 해야 처리가 될까.
이 정도로 실패가 뜬다는 건 다른 알고리즘
접근하였으나 여전히 실패...
로컬에서 할 때에는 훨씬 빠르게 수행되는데
문제의 요구사항에는 미치지 못하나보다
function solution(gems) {
const target = new Set(gems).size
const getGems = (num) => {
for (let i = 0; i <= gems.length - num; i) {
const start = i
const end = i + num
const gap = target - new Set(gems.slice(start, end)).size
if (gap === 0) {
return [start + 1, end]
}
i = i + gap
}
return null
}
let willShift = false
let min = []
for (let i = gems.length; i <= gems.length; i) {
const result = getGems(i)
if (willShift) {
if (result) return result
i++
} else {
if (result) {
i = Math.floor(i / 2)
min = result
} else {
i = target
willShift = true
}
}
}
return min
}
막막함에 검색을 해보니 투포인터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가능할 것 같다.
투 포인터 알고리즘은 배열의 start와 end를 점차로 증가시켜 검색하는 알고리즘으로 O(n)의 시간복잡도를 가진다.
그 전 완전탐색으로 접근했을 때에는 어떻게 효율화를 하더라도 O(n)이 소요된다.
function solution(gems: string[]): number[] {
const target = new Set(gems).size
let start = 0
let end = 1
let result: { length: number; position: number[] } = {
length: Infinity,
position: [],
}
while (end <= gems.length) {
const getGems = new Set(gems.slice(start, end))
if (getGems.size === target) {
if (result.length > end - start) {
result = { length: end - start, position: [start + 1, end] }
}
start++
} else {
end++
}
}
return result.position
}
그래도 효율성 테스트를 통과 못한다...
const getGems = new Set(gems.slice(start, end))
부분이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
해당 부분을 slice 쓰지말고 배열에 직접 접근해서 해결해보자
Map
을 이용해보자Map에 Key Value를 담아두고 Map.size가 gemkind와 같아지면 push하는 방법
value가 각 보석들의 idx이다.
function solution(gems: string[]): number[] {
const gemsKind = new Set(gems).size
const gemsMap: Map<string, number> = new Map()
const results: number[][] = []
for (let i = 0; i < gems.length; i++) {
gemsMap.set(gems[i], i)
if (gemsMap.size === gemsKind) {
const gemsArr = [...gemsMap.entries()].sort((a, b) => a[1] - b[1])
results.push([gemsArr[0][1] + 1, gemsArr[gemsKind - 1][1] + 1])
gemsMap.delete(gemsArr[0][0])
}
}
results.sort((a, b) => {
const aLength = a[1] - a[0]
const bLength = b[1] - b[0]
if (aLength === bLength) {
return 0 // a[0] - b[0]
}
return aLength - bLength
})
return results[0]
}
export default solution
효율성 1번에서 시간초과 발생...
다시 소스코드를 뜯어보자....
속도 개선이 이뤄질만한 부분은 두 부분이다.
results
에 모아서 처리하지 말고 조건에 맞는 답을 찾았을 때 비교해서 가지고 있는다.gemsMap
에 보석이 모였을 때 entries().sort()
하는 부분에서 시간복잡도가 추가된다.function solution(gems) {
const gemsKind = new Set(gems).size
const gemsMap = new Map()
let result = [0, Infinity]
const results = []
for (let i = 0; i < gems.length; i++) {
gemsMap.set(gems[i], i)
if (gemsMap.size === gemsKind) {
const gemsArr = [...gemsMap.values()]
const start = Math.min(...gemsArr)
const end = Math.max(...gemsArr)
if (result[1] - result[0] > end - start) {
result = [start + 1, end + 1]
}
gemsMap.delete(gems[start])
}
}
return result
}
겨우겨우 통과. 한 문제에 거의 이틀, 순 시간으로는 5시간? 정도 투자한 것 같다.
고생한만큼 점수는 올랐다(+9)
그만큼 내 실력이 올라갔기를 🙏
function solution(gems: string[]): number[] {
const gemVarietyCounts = new Set(gems).size
const gemMap = new Map()
const gemLengths: any[] = []
gems.forEach((gem, i) => {
gemMap.delete(gem)
gemMap.set(gem, i)
if (gemMap.size === gemVarietyCounts) {
gemLengths.push([gemMap.values().next().value + 1, i + 1])
}
})
gemLengths.sort((a, b) => {
if (a[1] - a[0] === b[1] - b[0]) {
return a[1] - b[1]
}
return a[1] - a[0] - (b[1] - b[0])
})
return gemLengths[0]
}
export default solution
위 소스가 모범답인인데 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답안을 저장한 배열도 지우고 난리를 쳤는데 이 소스는 그 부분을 지우지 않고도 통과를 했더라.
어떤 부분이 차이인가 해서 보니
gems.forEach((gem, i) => {
gemMap.delete(gem)
gemMap.set(gem, i)
if (gemMap.size === gemVarietyCounts) {
gemLengths.push([gemMap.values().next().value + 1, i + 1])
}
})
해당 부분에서 나는 start에 해당하는 부분을 구하기 위해 value()
를 배열로 바꾸고([...values()]
) Math.min
, Math.max
를 이용했는데
// 내 소스
const gemsArr = [...gemsMap.values()]
const start = Math.min(...gemsArr)
const end = Math.max(...gemsArr)
if (result[1] - result[0] > end - start) {
result = [start + 1, end + 1]
}
// 모범답안 소스
gemLengths.push([gemMap.values().next().value + 1, i + 1])
여기서는 getMap.values().next().value
를 이용해 최소값을 구했다.
getMap.values().next().value
만 가져와서 내 소스코드에 적용해보니 최소값을 가져오지는 않기에 조금 더 찬찬히 뜯어보니
gemMap.delete(gem)
gemMap.set(gem, i)
에서 gemMap.delete(gem)
를 통해 보석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여 gemMap
의 보석 순서를 인덱스 순서와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
그래서 getMap.values().next()
가 제일 먼저 등록된 보석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었다.
그래서 내 소스코드도 바꿔보면...
function solution(gems) {
const gemsKind = new Set(gems).size
const gemsMap = new Map()
let result = [0, Infinity]
for (let i = 0; i < gems.length; i++) {
gemsMap.delete(gems[i])
gemsMap.set(gems[i], i)
if (gemsMap.size === gemsKind) {
const start = gemsMap.values().next().value
const end = i
if (result[1] - result[0] > end - start) {
result = [start + 1, end + 1]
}
gemsMap.delete(gems[start])
}
}
return resul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