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언리얼 엔진에 대한 매우 간단한 고찰

세동네·2022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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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여태 간단한 몇 가지 게임들을 만들 때 Unity 엔진을 이용해왔다. 비교적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UI, 스크립트 때문에 많은 이들이 게임 개발에 입문할 때 첫 게임 엔진으로 Unity를 선택했고, 필자도 그런 이유였다.

하지만 하드웨어가 발달함에 따라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PC나 콘솔의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이에 맞춰 높은 사양의 게임들이 대중화되었다.

일반적으로 Unity 엔진은 개발 규모가 크지 않은 인디 게임이나 실행 환경 자체가 무겁지 않은 모바일 게임 개발 등에 주로 이용되고, 콘솔이나 대규모 PC 게임 개발에는 매우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되어왔다. 오늘날에는 엔진 기술이 발전하면서 Unity 엔진을 활용한 대규모 게임 개발이 드물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많은 회사에서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는 Unity를 차용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주된 게임 엔진은 Epic Games사가 개발한 Unreal Engine이다. 엔진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비현실적일 정도로 뛰어난 그래픽이 강점인 엔진으로, 아주 사실적이고 디테일한 그래픽 표현에 적합한 엔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Unreal Engine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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