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Unreal Engine 5 길라잡이 - 1. 에디터 레이아웃

세동네·2022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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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는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실행하면 레이아웃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고 갈 필요가 있다. 위 레이아웃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기본 레이아웃과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각 패널의 좌측 상단에 명칭이 적혀 있어 알아보는 것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각 윈도우를 '패널'이라고 하며, 주요 패널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뷰포트 : 현재 작업 중인 레벨을 보여준다.
  • 콘텐츠 브라우저 : 해당 프로젝트에 포함된 애셋, 블루프린트, C++ 클래스 등 모든 콘텐츠를 보여준다.
  • 아웃라이너 : 레벨이 포함하는 모든 액터 (환경, 사용 가능한 오브젝트, 다른 캐릭터 등)의 목록을 보여준다.
  • 디테일 : 특정 액터의 수정 가능한 프로퍼티 목록을 보여준다.

레벨은 게임에 필요한 오브젝트를 배치한 맵을 말한다. 위 사진에서 바닥, 벽 등이 배치된 공간 자체를 레벨이라고 하며, 현재 편집 중인 레벨이 보이는 화면을 씬이라고 한다. 액터는 레벨에 배치될 수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말한다. 액터에 다양한 기능을 부여해 역할을 만들어줄 수 있다.

위 네 가지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패널들이며, 더 많은 패널들이 있지만 지금 시점에는 몰라도 되는 내용이므로 차차 진행하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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