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차차·2023년 5월 30일
0
post-thumbnail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객체 생성 방식이다. 객체는 객체 리터럴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

객체 리터럴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과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시킬 수 있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Han';

console.log(person); // { name: "Han" }

생성자 함수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Function, Array, Date, RegExp, Promise 등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한다.



생성자 함수

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하지만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uis: 5,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2 = {
	raduis: 10,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Circle(5);
const circle2 = Circle(10);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닌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 내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것은 옵션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생성자 함수 내부 코드를 살펴보면 this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전달된 인수를 프로퍼티 초기 값으로 할당하여 인스턴스를 처기화 한다. 하지만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하는 코드는 보이지 않는다. (예 : return { … }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초기화한 후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이 처리는 런타임 이전에 실행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2) 인스턴스 초기화

생성자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 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function Circle(radius){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를 암묵적으로 반환한다.

function Circle(radius){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를 암묵적으로 반환한다.
}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하지만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명시적으로 원시 값 반환 시에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return 100;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1, getDiameter:f}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한다.

profile
나는야 프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