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파이썬] (탐욕법(Greedy)) 조이스틱

코라닝·2021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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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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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제한 사항

  •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입출력 예

namereturn
"JEROEN"56
"JAN"23

내 풀이

from functools import reduce
def solution(name):
    moves_upndown = reduce(lambda x, y: x+min(ord(y)-65, 1+90-ord(y)),name,0)
    moves_left = moves_right = moves_leftnright = len(name)-1

    for i in range(1, len(name)):			#decide moves_left
        if name[i] != "A":
            break
        moves_left -= 1

    for i in range(1, len(name)):			#decide moves_right
        if name[-i] != "A":
            break
        moves_right -= 1

    for num_a in range(1, len(name)):
        if "A"*num_a not in name:
            len_of_a = num_a - 1
            break

    if len_of_a != 0:
        if name.index("A"*len_of_a) <= ''.join(reversed(name)).index("A"*len_of_a)+1:
            right = name.index("A"*len_of_a)-1
            left = len(name)-right-len_of_a-1
            moves_leftnright = min(2*right+left, 2*left+right)
        else:
            right = ''.join(reversed(name)).index("A"*len_of_a)
            left = len(name)-right-len_of_a-1
            moves_leftnright = min(2*right+left, 2*left+right)
    return min(moves_left,moves_right,moves_leftnright)+moves_upndown

정확성 테스트: ~0.02ms / 10.3MB

조금 까다로운 문제였다.
크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 키 최소 조작 횟수)
A에서 ▲키만을 연속으로 눌러 name의 특정 알파벳이 나오기 위한 조작 횟수와 ▼를 눌렀을 때의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moves_updown에 더할 것이다.
이 때 문자의 아스키 코드를 반환하는 함수 ord를 사용했다.
"A"의 아스키 코드가 65이므로 ord(y)-65는 ▲키를 눌러서 y를 만드는 횟수이고 "Z"의 아스키 코드는 90이므로 1("A"에서 "Z"로 바꿈)+90-ord(y)는 ▼키로 y를 만드는 횟수이다.
name에 있는 모든 글자에 대해 lambda 함수를 시행해 reduce 함수로 누적하여 더해주면 ▲▼ 키 최소 조작 횟수가 된다.


◀▶ 키 최소 조작 횟수
◀▶ 조작 횟수를 고려할 때는 각 알파벳이 A냐 A가 아니냐만 고려하면 된다.
처음에는 왼쪽으로만 움직이거나, 오른쪽으로만 움직이는 횟수 중에 최솟값만 구하면 되겠거니 했는데, 테스트 케이스 11번이 오답이었다.
만약에 "BAABBB"의 경우에는 왼쪽으로 세 번만 움직이면 그보다 왼쪽은 모두 A이므로 최소 조작 횟수가 3이다.
그리고 "BBBBAA"의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세 번만 움직이는 게 최솟값 3이다.
하지만 "BBAAAAAAAAAAABB"의 경우는 어떨까?
오른쪽으로 한 칸 가고 왼쪽으로 세 칸 가는 것이 최솟값 4이다.
조작 횟수의 최댓값은 len(name)-1이므로 moves_left, moves_right, moves_leftnright를 이 값으로 초기화해준다.

  1. decide moves_left
    왼쪽으로만 조작할 때의 조작 횟수는 name의 두 번째 글자부터 연속된 A의 길이가 몇인지에 달렸다.
    만약에 이 길이가 k라면 moves_left는 len(name)-1-k가 될 것이다.
  2. decide moves_right
    마찬가지 논리로 마지막 글자부터 반대로 탐색할 때 A가 몇번 연속되는 지 세서 값을 결정한다.
  3. decide moves_leftnright
    우선 name의 첫 글자를 제외한 문자열에서 연속된 A가 있다면 이 길이의 최댓값을 len_of_a에 저장한다.
    1번 이상 연속된 A가 존재한다면, 연속된 A의 문자열이 앞쪽에서 가까운지, 뒷쪽에서 가까운지를 따진다.
    전자라면, right에 연속된 A 문자열 앞까지 이동하기 위한 횟수를 저장하고, left는 A 문자열 뒤까지 이동하는 횟수를 저장한다.
    먼저 오른쪽으로 갔다가 돌아와서 왼쪽으로 가는 경우는 2*right+left이고 왼쪽 먼저인 경우는 2*left+right이다.
    후자인 경우도 마찬가지로 변수를 만든다.

return 값은 수평 조작에 관한 변수 중 최솟값과 수직 조작 값을 더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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