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본 용어의 정리

chaeng_ni·2024년 2월 1일
0

CS-Network

목록 보기
1/6

🌸 네트워크

하드웨어적인 전송 매체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

전송 매체로 연결된 여러 시스템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하나로 묶는 단위

네트워크 = 시스템 + 전송매체

🌸 시스템

내부 규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대상

예시

물리적 대상 : 자동차, 하드디스크, 컴퓨터 등

소프트웨어 대상: 운여 시스템, 운영 체제, 프로세스 등

노드

컴퓨터 이론 분야에서 특정 시스템을 가리키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모든 시스템

노드 = 라우터 + 호스트

라우터

인터넷 내부를 구성

데이터 전송 기능, 데이터 중개 기능

호스트들 사이의 데이터 전송이 인터넷 내부에서 최적의 경로를 통해 이동하도록 구성

호스트

인터넷 바깥쪽을 구성

네트워크 접속 창구

호스트 = 클라이언트 + 서버

클라이언트

서비스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서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

🌸 인터페이스

시스템과 전송 매체의 연결 지점에 대한 규격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 된 접촉 지점을 의미

예시

하드웨어적인 관점

컴퓨터 본체와 잭을 꽂아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교환을 위한 논리적 규격 뿐만 아니라 잭 크기와 같은 물리적 규격도 표준화 되어야 함.

소프트웨어적인 관점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 이름과 매개변수를 표준화해야 함.

구조

상하 구조, 상하 계층 사이로 관계를 다룸

두 시스템 사이에 특정한 접촉 지점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음

🌸 전송 매체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물리적인 전송수단

예시

동축 케이블, 공기, 무선 신호 등

인터페이스

시스템간의 물리적 연동을 위한 것이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로 정해진 규격을 전송 매체를 통해 물리적으로 전송

🌸 프로토콜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할 때 소프트웨어적으로 동작하는 통신 규칙

구조

동등한 구조

주고 받는 데이터의 형식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절차적 순서에 무게를 맞춤

🌸 표준화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을 상호 연동해 동작시키기 위해, 연동 형식을 통일하고 이를 표준화라고 칭함

출처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 3판 ]

profile
코딩테스트 준비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