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32] 시리얼 통신_UART

이채윤·2022년 4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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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RT란?]

  • 직렬로 한 번에 한 비트씩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 방식을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입출력 장치로, 시스템 콘솔 또는 디버깅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 디버깅할 때 pc로 값을 출력하도록하거나 센서의 값을 읽기 위해 UART 통신을 사용
  • UART는 직렬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 방식을 제공하고 사용하기가 간단하여 시스템 콘솔 또는 디버깅용으로 자주 사용된다.

<비동기(asynchronous)란?>

  • 비동기 방식은 현재 작업의 응답과 다음 작업의 요청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응답에 관계없이 바로 다음 동작이 실행되는 것

<콘솔이란?>

  • 콘솔이란 대개 디스플레이 모니터와 키보드(또는 입력이 가능한 다른 장치)가 조합된 장치를 말한다.
  • 콘솔을 다른 말로는 터미널이라고 부른다. 콘솔이라는 용어는 마이크로컴퓨터나 메인프레임에 부착되어 있어, 시스템의 상황을 모니터하는데 사용되는 터미널을 의미한다.

[UART와 USART 차이]

USART 와 UART의 차이는 클록을 요구하는 동기 모드와 비동기 모드의 차이이다.

<UART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 Transmit)>

  • 비동기 모드로서 사용되는 시리얼통신 비동기 모드는 별도의 클록을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모드로 시작 비트(start bit)와정지 비트(stop bit)를 통해 데이터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USART (Universal Synchronus Receiver Transmit)>

  • 동기 모드로서 사용되는 시리얼통신 동기 모드는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 별도의 클록 신호를 전송한다.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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