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7기 학습 230712

챈스·2023년 7월 15일
0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 7기 학습내용 정리 및 복습

📚 float / flex 복습

  • 카드UI 만들기 실습 → 프로필 영역 추가 → '새소식' 카드 리스트 실습
    • 피그마 참고해서 실습해보기



👆🏻 button 더 알아보기

  •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요소
  • form 내부 뿐 아니라, 버튼이 필요한 곳에 배치 가능(더보기, 좋아요 등)

button 타입

  • button: 기본 행동 없음. 클릭했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JavaScript와 연결하여 사용함
    • 양식 제출용이 아니라면 타입을 꼭 button으로 지정해야 함
  • submit: 서버로 양식 데이터 제출
  • reset: <input type="reset">과 동일하게 초깃값으로 되돌림
  • disabled: 누르거나 클릭하는 것을 막음(비활성화)
    • 필수 입력정보를 다 입력하지 않았을 땐 disabled, 입력한 후 해제 처리

<a><button>의 차이는?

abutton
역할하이퍼링크사용자의 동작 실행을 위한 트리거
기능다른 페이지 혹은 페이지 내의 특정 영역으로 이동브라우저 기본 동작 없음
JS를 이용하여 동작 추가
(submit: form 전송 / reset: form 초기화)
키보드엔터스페이스, 엔터
주의href 값 없이 JS로 동작하게 하면 안됨JS로 동작
  • 오른쪽 마우스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가 다름
  • 마우스 오버, 포커스 되었을 때 <a>태그는 브라우저 창 하단에 url이 노출됨
  • 태그에 따라 UX(user experience)가 다르며, 역할을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함

💡 알고 넘어가기!

  • 마우스 커서의 모양 변경을 위해 <a>태그를 사용해선 안됨
    • CSS의 cursor:pointer로 처리
  • button focus가 예쁘지 않아서 outline을 숨기면 안됨
    • 스크린리더에서 읽히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음
  • 누르는 효과를 주기 위해 button을 사용해선 안됨
    • CSS로 스타일링 하기
  • li, img, span 등 다른 태그에 JS 기능으로 버튼처럼 만들면 안됨
    • 각 태그는 각자의 역할이 있으며 역할에 맞게, 시맨틱하게 사용해야 함



✨ Figma 특강

  • 개발자를 위한 피그마 기초
  • 실습
    • 기본 도형 만들기
    • 도형의 색상
    • 본격 도형 만들기
    • 안내선과 정렬
    • 텍스트 만들기
    • 이미지
    • 레이어와 그룹
    • 캐릭터 옷 입히기
profile
열정적 끈기의 힘(GRI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