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11 설치, Intellij 설치
스프링 부트 스타터 사이트로 이동해서 스프링 프로젝트 생성
: https://start.spring.io
(1) 프로젝트 선택
(2) Project Metadata
(3) Dependencies : 선택하지 않는다.
동작 확인
Intellij Gradle 대신에 자바 직접 실행
최근 Intellij 버전은 Gradle을 통해서 실행 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다만, 실행속도가 느리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자바로 바로 실행해서 실행속도가 더 빠르다.
설정 방법
Preferences -> Build, 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1)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2)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요구 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부분 이나 할인 정책 부분은 나중에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도 없다.
이전에 배운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을 이용한다.
참고 :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를 사용한 것이다.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한다. (꼭 기억하기🧰) 스프링 관련은 한참 뒤에 등장한다.
먼저 회원 도메인의 협력 관계에 대해 설계를 해보자.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 서비스에 회원가입, 회원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도메인 계층에서 설계하도록 만든다.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회원 저장소라는 인터페이스를 별도로 만들고, 세 가지로 나눈다.
협력 관계 설계를 다하면 이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만들어보자.
MemberService
역할은 인터페이스로 만들고, 그 구현을 MemberServiceImpl
에서 한다.MemberRepository
역할을 인터페이스로 만들고, 그 구현을 MemoryMemberRepository
나 DbMemberRepository
에서 한다.
실제 메모리 참조를 나타낸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회원 서비스를 바라보고, 회원 서비스는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바라본다.
회원 엔터티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서 개발을 진행한다.
참고 :
HashMap
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ConcurrentHashMap
을 사용한다.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MemoryMemberRepository 구조체 안에 save 메서드 호출하여 member 저장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초기값 입력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순수 java로 개발
}
}
이와 같이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Grade.VIP);
//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코드의 설계상 문제점은 무엇일까?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준수하는지? DIP를 잘 지키고 있는지?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 주문을 만든 후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공부하게 된다.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미확정)
주문을 하는 동작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 이때 회원 id, 상품명, 상품 가격을 넘겨준다.
2. 회원 조회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욯다ㅏ.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 회원 조회할 때 findById
를 이용해서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하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까지 그린 그림이다.
계속 강조했던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객체를 자유롭게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이로 인해 미확정된 부분들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정책을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나타낸 그림이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각각 역할 간의 협력 관계는 그대로 유지된다.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DiscountPolicy.java
인터페이스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이걸 호출하고 나면 결과로 할인 금액을 리턴해준다.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위에 만든 인터페이스에 대한 구현체, 즉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를 만들어보자.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원 할인
// VIP 이면 1000원, 아니면 0원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else{
return 0;
}
}
}
주문 엔터티
hello.core/order/Order.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 아이템 가격
private int discountPrice; // 할인 가격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비즈니스 계산 로직(계산된 결과)
// ex) 10000 - 1000 = 9000원
public int calculatePrice(){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 getter, setter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 출력할 때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생성
// command + n 누른 뒤, toString 검색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최중 주문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
hello.core/order/OrderService.java
인터페이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 최종 주문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멤버 레포지토에서 회원을 찾기 위함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고정 할인 정책도 필요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멤버를 찾기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OrderService 입장에서 할인에 대한 것 잘 모른다.
// 할인에 대한 것은 discountPolicy 알아서 나오게
// 이것이 바로 단일 체계 원칙! 잘 설계된 것이다.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hello.core/OrderApp.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Impl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실행 결과
이것은 좋은 실행 방법이 아니다, 앞서 회원 도메인 테스트와 같이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자!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test/../hello.core/order/OrderServiceTest.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를 쓰면 null을 넣을 수 없다.
// (이후에 DB 생성시 null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고려).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 VIP인 경우 할인 금액인 1000원이 맞는지 검증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Assertions
를 import 할 때는org.assertj.core.api.Assertions
사용하기
테스트 결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