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객체 지향 원리 적용

LeeKyoungChang·2021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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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새로운 할인 정책을 확장해보자.
악덕 기획자 : 서비스 오픈 직전에 할인 정책을 지금처럼 고정 금액 할인이 아니라 좀 더 합리적인 주문 금액당 할인하는 정률% 할인으로 변경하고 싶다.
예를 들어 기존 정책은 VIP가 10000원을 주문하든 20000원을 주문하든 항상 1000원을 할인했는데, 이번에 새로 나온 정책은 10% 지정해두면 고객이 10000원 주문시 1000원을 할인해주고, 20000원 주문시 2000원을 할인해준다.
순진 개발자 : 처음부터 고정 금액 할인은 아니라고 했자나!
악덕 기획자 :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몰라요?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순진 개발자 : ...(하지만 난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도록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준수했어)

순진 개발자가 정말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잘 준수했는지 확인해보고, 이번엔 주문한 금액의 %를 할인해주는 새로운 정률할인 정책을 추가하자

 

RateDiscountPolicy 추가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0 39 58 기존에 있었던 것들은 건들지 않고 **RateDiscountPolicy**만 새로 개발하면 된다!

 

RateDiscountPolicy 코드 추가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java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 10% 할인
    private int discountPercent = 1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멤버 등급이 VIP인 경우에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 / 100;
        } else {
            return 0;
        }
    }
}

 

테스트 작성

command + shift + t를 누르면 바로 테스트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0 43 49

 

test/../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Test.java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RateDiscountPolicyTest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Test
    @DisplayName("VIP는 10%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 VIP 라면
    void vip_o() {
        // given
        // 임의의 멤버 하나 생성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VIP);


        // when
        // 10000원 일 때는 1000이 할인되어야 한다.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 then
        // Assertions(org.assertj.core.api.Assertions)
        // 할인 금액이 1000원이 맞는지 검증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 성공 테스트도 중요하지만 실패 테스트도 중요하다.
    @Test
    @DisplayName("VIP가 아니면 할인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void vip_x(){
        // given
        Member member= new Member(2L,"memberBASIC", Grade.BASIC);


        //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

성공 테스트도 중요하지만, 실패 테스트도 중요하다.

성공 실행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0 49 08

실패 실행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0 29 43

 

📷 2.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이제, 새로 변경된 할인 정책을 적용할 차례이다.
할인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고쳐야 한다.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java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멤버 리포지토리에서 회원을 찾기 위함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고정 할인 정책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 정률 할인 정책 ( 이 한줄만 새로 추가)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점

  • 우리는 역할과 구현을 충실하게 분리했나? : 맞다
  • 다형성도 활용하고, 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분리했나? : 맞다
  • OCP, DIP 같은 객체지향 설계 원칙을 충실히 준수했나? : 그렇게 보이지만 사실 아니다
    DIP : 주문 서비스 클라이언트(OrderServicelmpl)는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서 DIP를 지키는 것 같은데?
    아니다! 클래스 의존관계를 분석해 보면 알 수 있다. 추상(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구체(구현)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추상(인터페이스) 의존 : DiscountPolicy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서버)
  • 구체(구현) 클래스 : FixDiscountPolicy, RateDiscountPolicy
    OCP : 변경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고 하였지만, 지금 코드는 기능을 확장해서 변경하면,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OCP를 위반하게 된다.

 

Q. 왜 클라이언트 코드를 바꿔야 하는걸까?
A.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의존관계를 분석해보자.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1 15 57 지금 까지 단순힌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고 생각했다.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1 16 04

DIP 위반
잘보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DiscountPolicy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FixDiscountPolicy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하고 있다. 실제 코드를 보면 의존하고 있다.

 

스크린샷 2021-12-21 오전 11 16 13

OCP 위반 (중요) : 그래서 FixDiscountPolicy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하는 순간 OrderServiceImpl의 소스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Q.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A.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를 변경하면 된다.

  •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
  • 그래서 구체 클래스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 DIP 위반 ->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변경(인터페이스에만 의존)
  • DIP를 위반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관계를 변경하면 된다.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java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멤버 레포지토에서 회원을 찾기 위함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멤버를 찾기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그런데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까?
실제 실행을 해보면 NPE(null pointer exception)이 발생한다.

💷해결 방안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 OrderServiceImplDiscountPolicy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 3. 관심사의 분리

중요한 내용 시작

  • 애플리케이션 = 공연, 각각의 인터페이스 = 배우(배우 역할)이라 생각하자
  • 그런데, 실제 배역 맞는 배우를 선택하는 것은 누가 하는가?
  •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을 하면) 로미오 역할을 누가 할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할지는, 배우들이 정하는 것이 아니다.
  • 이전 코드는 마치 로미오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구현체, 배우)가 줄리엣 역할(인터페이스)을 하는 여자 주인공(구현체, 배우)을 직접 초빙하는 것과 같다.
  • 디카프리오는 공연도 해야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공연에 직접 초빙해야 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관심사를 분리하자

  • 배우는 본인의 역할인 배역을 수행하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디카프리오는 어떤 여자 주인공이 선택되더라도 똑같이 공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역할에 맞는 배우를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나와야 한다.
  • 공연 기획자를 만들고, 배우와 공연 기획자의 책임을 확실히 분리하자❗️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를 만들자❗️
hello.core/Appconfig.java 코드 작성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 어디서든 Appconfig를 통해 멤버 서비스를 불러다 쓸 수 있다.
    // 생성자 주입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구체적인 것을 여기서 선택하도록 한다.
         // 생성자 주입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AppConfig :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한다.

  • MemberServiceImpl
    MemoryMemberRepository
    OrderServiceImpl
    * FixDiscountPolicy
  • Appconfig는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레퍼런스)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연결)해준다.
    MemberServiceImplMemoryMemberRepository
    OrderServiceImplMemoryMemberRepository, FixDiscountPolicy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java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가입을 하고 회원을 찾으려면 앞서 만든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DIP를 위반하고 있다.
    // 추상화, 구현체 의존 (두 개 의존 좋지 못하다.)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MemoryMemberRepository 구조체 안에 save 메서드 호출하여 member 저장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 설계 변경으로 MemberServiceImplMemoryMemberRepository를 의존하지 않는다.
  • 단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
  •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들어올지(주입될 지)는 알 수 없다.
  • MemberServiceImpl 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구현 객체를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 (AppConfig)에서 결정된다.
  • MemberServiceImpl 은 이제부터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은 외부에 맡기고 실행에만 집중하면 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12 37 35

  • 객체의 생성과 연결은 AppConfig가 담당한다.
  • DIP 완성 :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인 추상에만 의존하면 된다. 이제 구체 클래스를 몰라도 된다.
  • 관심사의 분리 :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역할과 실행하는 역할이 명확히 분리되었다.

 

🧲 회원 객체 인스턴스 다이어그램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12 37 47

  • appConfig 객체는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memberServiceImpl을 생성하면서 생성자로 전달한다.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Impl 입장에서 보면 의존관계를 마치 외부에서 주입해주는 것 같다고 해서 DI(Dependency) 우리말로 의존관계 주입 또는 의존성 주입이라 한다.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java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멤버 레포지토에서 회원을 찾기 위함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public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멤버를 찾기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OrderService 입장에서 할인에 대한 건 잘 모른다. 할인에 대한 건 discountPolicy 알아서 해라!
        // 이것이 바로 단일 체계 원칙! 잘 설계된 것이다.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 설계 변경으로 OrderServiceImplFixDiscountPolicy를 의존하지 않는다! 단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만 의존한다.
  • OrderServiceImpl입장에서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 객체가 들어올지(주입될지)는 알 수 없다.
  • OrderServiceImpl의 생성자를 통해서 어떤 객체을 주입할지는 오직 외부(AppConfig)에서 결정한다.
  • OrderServiceImpl은 이제부터 실행에만 집중하면 된다.
  • OrderServiceImpl에는 MemoryMemberRepository, FixDiscountPolicy 객체의 의존관계가 주입된다.

 

AppConfig 실행

hello.core/Memb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를 하나 만들어서 이를 통해 멤버 서비스를 생성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이 상태에서 command+option+v를 누르면 아래의 내용과 같이 자동 생성이 된다.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초기값 입력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순수 java로 개발
    }
}



 

hello.core/Ord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를 사용해 멤버서비스와 오더서비스를 꺼내도록 수정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이제 테스트 코드 수정❗️
test/../hello.core/member/MemberServiceTest.java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BeforeEach : 각 테스트 시작 전 무조건 실행이 되는 것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를 만들고 멤버서비스 할당해주기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Grade.VIP);


        //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test/../hello.core/order/OrderServiceTest.java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BeforeEach : 각 테스트 시작 전 무조건 실행이 되는 것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를 만들고 멤버서비스, 오더서비스 할당해주기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
    
    @Test
    void createOrder(){
        // long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를 쓰면 null을 넣을 수 없다.
        // (이후에 DB 생성시 null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고려).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 VIP인 경우 할인 금액인 1000원이 맞는지 검증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테스트 실행 결과 ☃️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1 07 03

 

✓ 정리

  • AppConfig를 통해 관심사를 확실하게 분리했다.
  • (배역과 배우에 대입해서 생각해봤을 때) AppConfig는 공연 기획자 역할을 한다.
  • AppConfig는 구체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고, 배역에 맞는 담당 배우를 캐스팅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할지 전체 구성을 책임진다.
  • 이제 선택된 배우들은 담당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 된다.
  • OrderServiceImpl 은 기능을 실행하는 책임만 지면 된다.

 

📒 4. AppConfig 리팩터링

현재 AppConfig를 보면 중복이 있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잘 보이지 않는다.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1 30 16

역할들이 드러나게 코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AppConfig 리팩터링 전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 AppConfig 리팩터링 후
중복을 제거하고, 역할에 따른 구현이 보이도록 리팩터링 하자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 어디서든 Appconfig를 통해 멤버 서비스를 불러다 쓸 수 있다.
    // 생성자 주입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구체적인 것을 여기서 선택하도록 한다.
         // 생성자 주입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중복 사라진다.
  • AppConfig를 보면 역할과 구현 클래스가 잘 구분되어 있다.
  • 애플리케이션 전체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 MemoryMemberRepository다른 구현체로 변경할 때 한 부분만 변경하면 된다.

 

🕰 5.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새로운 할인 정책(정률 할인)을 바꾸기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AppConfig만 변경하면 된다.

사용, 구성의 분리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3 19 43

할인 정책의 변경
스크린샷 2021-12-21 오후 3 19 52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도 구성 영역만 영향을 받고, 사용 영역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할인 정책 변경 구성 코드
hello.core/AppConfig.java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
~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한 줄만 변경 된다.

  • AppConfig에서 할인 정책 역할을 담당하는 구현을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객체로 변경했다.
  • 이제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만 변경하면 된다.
  •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 를 포함해서 사용 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구성 영역만 변경하면 된다.
  •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 를 애플리케이션이라는 공연의 기획자로 생각하면, 공연 기획자는 공연 참여자인 구현 객체들을 모두 알아야 한다.

 

🥌 6. 전체 흐름 정리

✓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 다향성 덕분에 새로운 정률 할인 정책 코드를 추가로 개발하는 것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다.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 새로 개발한 정률 할인 정책을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구현체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 주문 서비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인 DiscountPolicy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인 FixDiscountPolicy도 함께 의존 → DIP 위반

 

✓ 관심사의 분리

  •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으로 생각해보자
  • 기존에는 클라이언트가 의존하는 서버에 대한 구현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직접 실행하였다.
  • 비유를 하면, 기존에는 남자 주인공 배우가 공연도 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직접 초빙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었다.
  •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이제 나와야 하는 시점이다.
  • 공연 기획자인 AppConfig : AppConfig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다 가지게 된다.

 

✓ AppConfig 리팩터링

  • 구성 정보에서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
  • 역할이 잘 들어난다.
  • 중복 제거

 

✓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 정액 할인 정책 →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
  • AppConfig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
  •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AppConfig가 있는 구성 영역만 변경하면 된다. 사용 영역은 변경할 필요가 없다. (물론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코드도 변경하지 않는다.)

 

🤿 7.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

여기서는 크게 3가지 (SRP, DIP, OCP)를 적용

 

✓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만 가져야 한다."

  • 기존의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너무 많은 책임을 가지고 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우리가 관심사를 분리하게 된다.
  • 그랬더니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하게 되었고,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하게 되었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 이유 :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OrderServiceImpl)는 DIP를 지키며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았지만, 사실은 FixDiscount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하고 있었다!
  •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
  • AppConfig가 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이 의존관계를 주입해주었다.
    → 이렇게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됐다. 🎸

 

✓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키면 OCP가 적용될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다.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눈다.
  •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 자체에 대한 변경은 닫혀 있다.👍🏻 (변경은 닫혀있다 == 변경할 필요가 없다)

 

🎹 8. IoC, DI, 그리고 컨테이너

✓ 제어의 역전 IOC(Inversion of Control)

보통 기존의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객체를 생성, 연결, 실행하는 즉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종했다.
그러나 이전에 우리가 만든 AppConfig가 등장한 이후론, 구현 객체는 다른 건 신경쓰지 않고 오직 자신의 역할만 실행한다!
(제어 흐름 권한을 AppConfig가 가진다.)

이와 같이 내가 호출하는 것이 아닌 프레임워크 같은 것들이 대신 호출을 해주는 것,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
이것을 제어권이 뒤바뀐다는 의미로 제어의 역전 이라고 한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 소프트웨어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
라이브러리 : 단순 활용이 가능한 도구들의 집합, 프로그래머가 개발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모아둔 것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차이

  • Flow(흐름)에 대한 제어 권한이 어디에 있느냐의 차이
  •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래머가 그 안에 필요한 코드를 작성한다.
  •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흐름에 대해 제어를 하며 필요한 상황에 가져다 쓰는 것이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프레임워크에는 제어의 역전(Inversion Of Control)이 적용된 것이다.

 

🔔제어의 역전(Inversion Of Control)
제어의 역전이란,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어진 프레임워크에 제어의 권한을 넘김으로써 클라이언트 코드가 신경써야 할 것을 줄이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Main함수를 만들어서 시작지점을 형성한다.
그리고 Main 함수에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정하는 것은 프로그래머의 몫으로 우리가 어떠한 순서를 부여하느냐에 따라서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고이다.
하지만 여기서 프레임워크는 일반적인 사고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행의 흐름을 프레임워크 자체가 가지고 있어서 우리의 코드를 프레임워크안에 넣어서 개발을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머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제어의 권한을 프레임워크에게 주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제어의 역전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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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존관계 주입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는 정적인 클래스 의존 관계와,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인스턴스) 의존 관계 둘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

    (1) 정적 클래스 의존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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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가 사용하는 import만 보고 의존관계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하는 객체들만 보고 판단 가능)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도 분석 가능하다!
      OrderServiceImpl 입장에서는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만 알고있다.
      FixDiscountPolicy가 들어올지 RateDiscountPolicy가 들어올지 전혀 모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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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볼시,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를 의존하고 있다는 걸 실행하지 않고도 확인 가능하다.

그러나 이 코드, 이런 클래스 의존관계 만으로는, 실제 어떤 객체가 OrderServiceImpl에 주입됐는지 알 수가 없다.
이것은 실제 실행시켜봐야 알 수 있다!
이것을 바로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라고 한다❗️

 

(2) 동적 클래스 의존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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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실제 생성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가 연결된 의존 관계이다.

  •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런타임)에 외부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관계가 연결되는 것의존관계 주입(DI) 이라 한다.
  •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전달해서 연결된다.
  • 🔔DI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클라이언트가 호출하는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를 변경할 수 있다.
    ex) 정액할인이라는 정책을, 정률할인으로 쉽게 변경 가능!
  • 🔔또한,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ex) "메모리 저장소로 할지 Jdbc 저장소로 할지 or 정액할인으로 할지 정률할인으로 할지"와 같은 것들을 정적인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손대지 않고(=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손대지 않고), 쉽게 바꿀 수 있다.

 

✓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

  • AppConfig 처럼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면서 의존관계를 연결해주는 것을 IoC 컨테이너 또는 DI 컨테이너라고 한다.
  • 의존관계 주입에 초점을 맞추어 최근에는 주로 DI 컨테이너라고 한다.
    (IoC라는 단어가 너무 범용적이라는 의견이 많으며 어셈블러, 오브젝트 팩토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 9. 스프링으로 전환하기

순수 자바 코드가 아닌 스프링으로 의존관계를 주입하기!

 

hello.core/AppConfig.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Bean;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Configuration;

// @Configuration : 설정, 구성정보를 나타낸다.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onfig {

    // 어디서든 Appconfig를 통해 멤버 서비스를 불러다 쓸 수 있다.
    // 생성자 주입
    // @Bean :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하겠다.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구체적인 것을 여기서 선택하도록 한다.
         // 생성자 주입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Bean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hello.core/Memb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를 하나 만들어서 이를 통해 멤버 서비스를 생성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스프링은 모든 것이 ApplicationContext 라는 것으로 실행된다.
        // AppConfig에 있는 환경설정 정보를 가지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넣고 관리함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 이 상태에서 command+option+v를 누르면 아래의 내용과 같이 자동 생성이 된다.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초기값 입력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hello.core/OrderApp.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를 사용해 멤버서비스와 오더서비스를 꺼내도록 수정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orderService", OrderService.class);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 스프링 컨테이너란 ❓

  • ApplicationContext 를 스프링 컨테이너라 한다.
  • 기존에는 개발자가 AppConfig를 사용해서 직접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관계를 주입했지만, 이제는 스프링 컨테이너를 통해서 사용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1) @Configuration 이 붙은 AppConfig를 설정(혹은 구성) 정보로 사용한다.
    (2) @Bean 이라 적힌 메소드를 모두 호출해서 반환된 객체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한다.
  • 이처럼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된 객체를 스프링 빈이라고 한다.
  • 스프링 빈은 @Bean 이 붙은 메소드의 이름을 스프링 빈의 이름으로 사용한다. (=memberService, orderService)
  • 스프링 빈은 applicationContext.getBean() 메서드를 사용해서 찾을 수 있다.

 


참고

profile
"야, (오류 만났어?) 너두 (해결) 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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