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말 그대로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입니다.
그래서 '길 찾기' 문제라고도 불립니다.
최단 경로는 '한 지점에서 다른 특정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해야 하는 경우',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경우'등의 다양한 예시가 있습니다.
보통 그래프를 이용해 표현하는데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되고 지점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됩니다.
그리디 알고리즘과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이 최단 경로 알고리즘에 그대로 적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 및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래프에서 여러 개의 노드가 있을 때,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해주는 알고리즘입니다.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만약 음의 간선이 존재한다면 벨만 포드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풀이할 수 있는데, 벨만 포드 알고리즘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됩니다. 매번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서 임의의 과정을 반복하기 떄문입니다. 알고리즘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발 노드를 설정합니다.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합니다.(1차원 리스트로 표현)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합니다.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합니다.
위 과겅에서 3과 4번을 반복합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최단 경로를 구하는 과정에서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항상 1차원 리스트에 저장하며 리스트를 계속 갱신합니다. 매번 현재 처리하고 있는 노드를 기준으로 주변 간선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방문하지 않은 노늗 중에서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확인'해 그 노드에 대해 4번 과정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두 개로 구현하는데 하나는 시간 복잡도가 O(V*V)이고 다른 하나는 최악의 경우에도 O(ElogV)를 보장합니다.(E는 간선의 개수, V는 노드의 개수)
최악의 경우에도 O(ElogV)를 보장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구현할 것인데 힙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힙 자료구조는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입니다.
우선순위 큐는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스택, 큐, 우선순위 큐 자료구조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구조 | 추출되는 데이터 |
---|---|
스택(Stack) | 가장 나중에 삽입된 데이터 |
큐(Queue) |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 |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 |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 |
이런 우선순위 큐는 데이터를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물건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넣었다가 가치가 높은 물건 데이터부터 꺼내서 확인하는 경우 우선순위 큐 자료구조를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우선순위 큐 라이브러이에 데이터의 묶음을 넣으면, 첫 번째 원소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그 후 우선순위 큐에서 데이터를 꺼내면, 항상 가치가 높은 물건이 먼저 나오게 됩니다.
파이썬에서는 우선순위 큐가 필요할 때 PriorityQueue 혹은 heapq를 사용하는데 heapq가 일반적으로 더 빠르게 동작하기 때문에 heapq를 많이 사용합니다.
우선순위 큐를 구현할 때는 내부적으로 최소 힙 혹은 최대 힙을 이용합니다. 최소 힙을 이용하는 경우 '값이 낮은 데이터가 먼저 삭제'되며, 최대 힙을 이용하는 경우 '값이 큰 데이터가 먼저 삭제'됩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힙 구조를 이용하는데 다익스트라 최단 알고리즘에서는 비용이 적은 노드를 우선하여 방문하므로 최소 힙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파이썬의 우선순위 큐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사용하면 적합합니다.
참조(최대 힙)
또한 최소 힙을 최대 힙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일부러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값에 음수 부호(-)를 붙여서 넣었다가, 나중에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다음에 다시 음수 부호를 붙여서 원래의 값으로 돌리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는 방식은 힙 말고도 다양합니다. 다만 리스트를 이용하는 것과 힙을 이용하는 경우의 삽입과 삭제의 시간 복잡도가 다릅니다. 데이터의 개수가 N개일 때, 리스트릴 이용하는 것과 힙을 이용하는 것의 시간복잡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순위 큐 구현 방식 | 삽입 시간 | 삭제 시간 |
---|---|---|
리스트 | O(1) | O(N) |
힙 | O(logN) | O(logN) |
리스트를 이용한다면 삭제할 때 최악의 경우 O(N)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에 힙 자료구조를 이용해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여 최악의 경우에도 O(logN)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우선순위 큐를 추가로 이용합니다.
import heapq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으로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입력 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_ in range(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의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while q: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if dist < distance[now]: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위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ElogV) 입니다.
(E는 간선의 개수, V는 노드의 개수)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우선순위 큐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우선순위 큐를 필요로 하는 다른 문제 유형과도 흡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단 경로를 찾는 문제를 제외하고도 다른 문제에도 두루 적용되는 소스코드 형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프 문제로 유명한 최소 신장 트리 문제를 풀 때에도 일부 알고리즘(Prim 알고리즘)의 구현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구현과 흡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조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벨만-포드
틀린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