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Seeun Park·2022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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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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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TIL 3줄 요약

  •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편견없이 이 사실을 이해해 직면한 문제에 최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2.05.03

오늘 읽은 범위

6장 객체와 자료 구조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변수를 비공개로 정의하는 이유가 있다. 남들이 변수에 의존하지 않게 만들고 싶어서다. 충동이든 변덕이든, 변수 타입이나 구현을 맘대로 바꾸고 싶어서다
  •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그래서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그래서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쉬우나,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시스템을 구현할 때,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고, 다른 경우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편견 없이 이 사실을 이해해 직면한 문제에 최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것을 객체로 만드는게 중요하다는 편견이 있었다.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절차적인 코드를 작성하는 유연한 태도가 필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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