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
-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상호작용하기 위한 시스템 ( UI라고 볼 수 있다 )
- 요즘에는 스마트폰, 컴퓨터 뿐만 아닌 스마트워치, 키오스크, 대중교통 터치 스크린 안내판 등 화면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하는 기기들 ↑
➡️ 현대 사회에서는 그래픽 UI
즉,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환경
- GUI의 예시 : 우리가 보는 운영체제 (Window, Mac OS), 애플리케이션 화면
-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 ? ➡️ 대부분 GUI를 의미 !
-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것들을 디자인 하는 것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 UX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UI 뿐만 아니라 홍보, 접근성, 사후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UX라고 할 수 있다
- UX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중
"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UI "
- 제품이나 서비스의 UI가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UX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함
💡 UI와 UX의 관계
- UX는 UI를 포함
- 항상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 않는다.
but ) 나쁜 UI는 보통 나쁜 UX를 유발한다 .
ex > 나쁜 UI
- UX를 통하여 문제점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음
-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함
➡️ 서로를 보완하며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는 관계 !
➡️ UX가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통계에 기반을 둔 개선연구라면?
UI는 그 개선 연구를 실제로 적용시키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