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com] Z.COM 클론 코딩 해보기 - OT

채연·2023년 12월 10일
0

z.com

목록 보기
4/18
post-thumbnail

클론 코딩을 안 한 지 1년이 넘은 것 같다.

클론 코딩 영상을 보면 분명 배울 것이 있을테지만 늘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강의를 듣지 않아왔다.

그러던 어느날!

유튜브를 돌아다니던 중 제로초님이 z.com 클론 코딩을 실시간으로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후다닥 달려가보았다.

내가 정말 강의가 필요했던 Next 13 강의였기 때문이었다!

첫 시간이라 뭐 .. 기본적인 거 알려주겠지 하며 라이트하게 들을 마음으로 침대에 누워서 강의를 시청하고 있었는데

내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고 있었던 애들을 개념과 함께 '왜' 사용하는지까지 알려주며 강의를 해주는 모습에 곧바로 책상에 앉아 따라하며 수강하였었다.
(진짜 2시간 정도였지만, 배울 게 많았었다)

그리고, 두세 번째 실시간 강의들은 사정이 있어 듣지 못했는데 인프런에 출시해주신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수강신청!!

이 강의를 듣고 내가 개선해야할 점

첫 번째 강의를 들으며, 내가 얻어가야 할 기술들을 정리해보았다.

솔직히 너무 다 배우고 싶었던 내용들이지만 핵심 기술들 위주로 정리!

-> React Query : GLOG에 무제한으로 백엔드에 요청을 보내는 버그가 존재한당 .. 조건도 걸고 해봤는데 다 안 잡혀서 react query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하고 잡아야겠다 싶던 와중 z.com에서 알려준다길래 듣고 리팩토링 하면 될 것 같다!

-> SSR, SEO : GLOG를 하면서 SSR, SEO가 절실히 필요했었다. 하지만 알아야 하는 내용도 너무 많고 다른 부분도 수정할 게 많았기에 조금씩 미루어지고 있었다. 이 강의를 듣고 리팩토링을 해보려 한다!

-> 소켓 : 방명록 기능에다가 소켓을 적용시켜보려했는데 위와 같은 문제로 그냥 소켓 없이 구현을 했었다. 이것도 듣고 리팩토링 해봐야지

-> 무한 스크롤 : 현재 GLOG는 모두 페이지 네이션이 되어있는 상태인데, 모아보기 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무한스크롤이 더 적합할 것 같았다! 하지만 시간 이슈로 페이지 네이션을 구현해놨었는데 이것도 이 강의를 듣고 바꾸어야겠다..

질문 잘하는 방법

제로초님 슬랙에는 진작 들어가있었는데, 진짜 질문에 답변을 잘해주신다.
솔직히 이것때문이라도 정말 제로초님 강의가 듣고 싶었다.

그 때문인지 강의 시작 전에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주셨다!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

이것들을 명심하고!
앞으로 사수님께 질문할 때 더더욱 퀄리티 높은 질문을 해야겠당 😃

profile
Hello Velog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12일

실력도 마인드도 최고인데 항상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멋져요! 신채연없이는 나 진짜 못산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