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21106 웹개발 복습, Git - pull/push, CSS Flexbox

정윤숙·2022년 11월 6일
0

TIL

목록 보기
7/192
post-thumbnail

내일배움캠프 4기 스파르타코딩 React B반


📒 오늘의 공부

1. 웹개발 종합반 4-5주차 복습

  • 내가 프로젝트에서 맡았던 몽고 DB연결하는 부분 코드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면서 다시 수업 내용을 복습했다.
    • 한 번 더 이렇게 보고 나니까 프로젝트에서 내가 id 선택자 위치 잘못 된 거 더 빨리 알아챌 수 있었겠다 싶었다.

2. git pull, push 연습

  • gemstone 팀원 한 분이랑 git pull, push 연습했다.
    • 각자 repository 만들어서 번갈아 가며 서로를 collaborator로 추가하고 각자 clone도 해보고 둘이서 계속 pull, push 하면서 놀았다.
      중간에 충돌된 것도 merge editor 사용해서 해결하고 약간 카톡하는 것처럼 재밌었다ㅋㅋㅋ
    • 내가 팀원 분이 수정해서 올린 내용을 pull 하기 전에 내용을 수정하고 push 한 다음 pull 하니까 충돌이 일어났는데 해결은 금방 됐지만 협업할 때 충돌 안 되게 미리 조율해도 좋을 것 같다!

⭐clone 할 때 명령어 잘 입력해야 함!

  • git clone 링크 test(clone 파일 넣을 폴더명)
  • cd test
  • code .

3. Gemstone 프로젝트 코드 뜯어보기

  • 메인페이지부터 하나하나 뜯어보고 내가 모르는 css 속성 나오면 찾아서 공부했다.
    • 메인 페이지 하나 index, css 파일 꼼꼼히 보는데 시간 진짜 훅훅 가네!
    • 확실히 구역 나누고 분할 하는게 젤 중요.. 경로도 잘 봐야 css 적용도 잘 되는 것 같다!

4. CSS Flexbox 완전 정리 영상

  • 드림코딩 youtube 보고 공부했다.
    • flex-wrap은 nowrap이 기본값!
    • justify-content는 중심축에서 아이템 배치
    • align-items는 반대축에서 아이템 배치
    • baseline은 아이템들의 text를 기준으로 같은 위치에 배치
    • 축은 아이템 정렬이 수평, 수직이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 flex-basis, flex-grow, flex-shrink로 각 아이템이 공간을 얼마나 차지할 지 정할 수 있음
    • align-self는 container에서 지정된 것을 벗어나 아이템 하나만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