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b 모각코 챌린지 63일차] JavaScript 객체

Nami·2023년 8월 2일
0

66일 포스팅 챌린지

목록 보기
63/66
post-custom-banner

Object 객체

Object literal 객체 리터럴

객체 리터럴은 JavaScript에서 객체를 만들기 위한 표기법이다.
객체는 이름-값 쌍의 집합이며, 이름은 속성(Property)을 나타내고 값은 해당 속성의 데이터를 나타낸다. 객체 리터럴은 중괄호 {}안에 속성들을 정의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 object literal { key: value } 구성.
  • key : 문자, 숫자, 문자열, 심볼 Symbol 등이 해당
  • value : 원시값, 객체 (함수) 등이 해당
let profile = { // profile이라는 변수는 객체를 나타낸다. 
  name: 'nami', // name은 객체의 속성, nami는 값
  'default-mode': '😃', // 문자열 사용시 특수문자 사용 가능
  0: 1,
  ['study-mode']: '🤓',
};

profile.emoji = '🩵'; // .을 이용하여 추가도 가능하다.

객체의 Property에 접근하는 방법

. 점 과 [] 대괄호

const objProperties = 'title';
const obj = {
	title : '기생충'
}

// 마침표 표기법 dot notation
console.log(obj.title);	// 기생충

// 대괄호 표기법 bracket notation 1. 문자열로 접근
console.log(obj['title']);	// 기생충

// 대괄호 표기법 bracket notation 2. 변수로 접근
console.log(obj[objProperties]);	// 기생충

정적 접근 Static access과 동적 접근 Dynamic access

/*
정적 접근 Static access
- 속성 이름을 직접 기술하여 접근하는 방식
- 객체에 접근할 때 사용할 속성 이름이 코드 내에 미리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 코딩하는 시점에 정적으로 접근이 확정되는 방식
- 속성 이름이 코드에 하드코딩이 되어 있는 경우 사용
*/

const obj = {
  name: 'nami',
  age: '27',
  hobby: 'watching movie',
};

obj.name;	// nami
obj.age;	// 27

/* 동적 접근 Dynamic access
- 속성 이름을 변수로 지정하여 객체에 접근하는 방식
- 동적으로 속성에 접근하고 싶을 때는 대괄호 표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속성 이름을 런타임 시에 결정할 수 있다.
- 반복문이나 조건문과 함께 자주 사용됨.
*/

function getValue(obj, key) {
  return obj[key];
}

console.log(getValue(obj, 'name'));

function addKey(obj, key, value) {
  obj[key] = value;
}

addKey(obj, 'job', 'software engineer');
console.log(obj);

프로퍼티 삭제하기, delete

function deleteKey(obj, key) {
  delete obj[key];
}

deleteKey(obj, 'hobby');
console.log(obj);	// { name: 'nami', age: '27' }

delete obj.age;
console.log(obj);	// { name: 'nami' }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할 때, 해당 프로퍼티가 삭제되면 undefined가 아닌 객체 자체에서 해당 프로퍼티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삭제한 프로퍼티를 다시 접근하면 undefined가 반환된다.

Object Shorthand 객체 축약

JavaScript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 변수 이름과 객체의 속성 이름이 같을 때, 더 간결하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 ES6(ES2015)에서 추가된 기능
  • 객체 리터럴에서 변수 이름과 값이 같을 경우, 자동으로 프로퍼티 이름과 값이 할당되어 코드를 더 짧고 간결하게 만들어준다.
const a = 0;
const b = 0;
const simple = { a, b }; // { a: a, b: b }를 축약한 것.
console.log(simple);	// { a: 0, b: 0 }

// 이처럼 변수와 값이 같을 경우 객체 축약 형태를 사용할 수 있다.
// 객체 축약(Shorthand)

const id = 'John';
const num = 3022;

// 객체 축약 사용 전
// const person = {
//   id: id,
//   num: num,
// };

// 객체 축약 사용 후
const person = {
  id,
  num,
};
console.log(person);

// 함수 속 객체 축약 - 자동으로 변수들이 속성 이름과 값으로 할당된다.
function addObj(obj, sign) {
  return {
    obj,
    sign,
  };
}

객체 안에서 함수 정의하기 (Method)

객체 안의 함수를 메서드(Method)라고도 부른다.

객체의 함수를 호출할 때는 객체이름.메서드이름(인수)와 같이 사용한다.

// 객체 안에 함수 정의 예시 1
const iphone = {
  name: 'iphone',
  display: function () {
    console.log(`${this.name}: 📱`);
  },
};
// 객체의 함수 호출
iphone.display();	// iphone: 📱

// 객체 안에 함수 정의 예시 2
const calculator = {
  add: function (a, b) {
    return a + b;
  },
  subtract: function (a, b) {
    return a - b;
  },
  multiply: function (a, b) {
    return a * b;
  },
  divide: function (a, b) {
    return a / b;
  },
};

// 객체의 함수 호출
console.log(calculator.add(5, 3)); // 8
console.log(calculator.subtract(10, 4)); // 6
console.log(calculator.multiply(2, 6)); // 12
console.log(calculator.divide(20, 5)); // 4

생성자 함수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함수이다.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비슷한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생성자 함수는 대문자로 시작하여 구분하기 쉽게 작성한다.
  • new 키워드와 함께 호출되고, 호출되면 새로운 빈 객체가 생성된다.
  • 빈 객체에 생성자 함수에서 정의한 속성과 메서드가 추가되어 객체가 완성된다.
  • 객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속성과 메서드를 중복해서 정의하지 않아도 되므로, 코드를 더 간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예시 1
function User(name, emoji) {
  this.name = name;
  this.emoji = emoji;
  this.display = () => {
    console.log(`${this.name}: ${this.emoji}`);
  };
  // return this; // 생략가능
}

const nami = new User('Nami', '🤓');
const james = new User('James', '🥸');

console.log(nami);	// { name: 'Nami', emoji: '🤓', display: [Function (anonymous)] }
console.log(james);	// { name: 'James', emoji: '🥸', display: [Function (anonymous)] }
console.log(nami.display);	// [Function (anonymous)]

// 생성자 함수 예시 2
function Person(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ello, my name is ${this.name} and I am ${this.age} years old.`);
  };
}

// 새로운 객체 생성
const person1 = new Person("Nami", 27);
const person2 = new Person("Alice", 25);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 사용
console.log(person1.name); // "Nami"
console.log(person2.age); // 25
person1.sayHello(); // "Hello, my name is Nami and I am 27 years old."
person2.sayHello(); // "Hello, my name is Alice and I am 25 years old."

post-custom-banner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2일

역시.. 갓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