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티어 부트캠프 2기 합격 후기

초코칩·2023년 6월 29일
7

후기

목록 보기
3/6
post-thumbnail

지원

현대 자동차에서 부트캠프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빠르게 지원했다. 지원 절차가 매우 간단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지원했다. 그 후, 소프티어 테크 밋업을 다녀오고 나서 현대 자동차에서 개발자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더욱 열정을 가지고 준비했다.

1차 코딩 테스트

코딩테스트는 구름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막상 문제를 확인하니 파이썬은 한 문제만 지원되었다...

다행이도 C++로 PS를 했어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난이도가 참... 애매했다. 어렵다기 보단... 시간과의 싸움이 조금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싶다.
데이터 하드 코딩하는 시간도 걸렸고, 여러모로 어렵지 않으면서도 풀기 쉽지 않은 시험이었다.

주관적인 3솔을 했고, 여론을 확인 후에 합격선에 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다.

합격

2차 개발 지식 테스트

2차 개발 지식 테스트라 해서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굉장히 궁금했었다.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15 문제를 1시간 반 동안 해결하는 것이었다.

문제 해결 시간은 부족하지 않았지만, 객관식은 꽤나 지엽적으로 나왔다고 생각한다.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구분하려는 문제를 출제했다고 생각한다.

BGP를 알려준 네트워크 교수님께 큰 감사를...

합격

오픈 카톡방에서 맞춰본 답과 비교했을 때, 7솔 밖에 되지 않아서 기대를 안했는데 다행이도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다.

오픈 카톡방의 답이 몇 개 틀린것 같기도 했다.

공부

공부를 진행한 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한다. 전공자인척하는 비전공자이기에 CS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운영체제와 네트워크 위주로 공부했다.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나름 많이 풀었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다. 기본 알고리즘(분리집합, 최단거리, MST 등등)을 다시 구현해보는 정도로 준비를 했다.

개발 지식

  1.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전체적인 CS 지식의 맥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책 한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챕터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공부해 보충했다.
    https://github.com/gyoogle/tech-interview-for-developer
  1.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와 운영체제(혼공컴운)
    운영체제를 제대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항상 있었지만, 인간은 늘 그렇듯 나는 항상 미루었다. 하지만 더 이상 미룰 수는 없어서 혼공컴운 책으로 공부를 시작했다. 이 책의 장점은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컴퓨터구조와 운영체제를 함께 다룬다는 점과 유튜브에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강의력도 굉장히 훌륭하기에 꼭 한번 쯤은 보는 것을 권장한다.

  2. 우아한 테크톡
    모르는 주제를 찾아볼 때, 테크톡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테크톡 모든 분들이 정말 설명을 잘한다고 생각하기에 어떤 주제든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profile
초코칩처럼 달콤한 코드를 짜자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9일

안녕하세요 요즘 프로젝트 하고계신가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