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 ) 사용 : 데이터나 객체들을 하나로 결합
x <- c(1, 2.5, 3.2) #double y <- c(1L, 2L, 3L) #integer(정수로 인식하게 하려면 숫자 뒤에 L 붙여줘야 함) z <- c("KTX", "Saemaul", "Mugunghwa") #string v <- c(TRUE, FALSE, FALSE, TRUE) #logical i <- c(1+0i, 2+4i) #complex 복소수
- 연속된 정수
x <- 9:29 (9~29까지의 정수)
- 기존 벡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벡터 생성하기
a<-c(1,2,3) b<-c(5,6) x<-c(a,4,b) #x <- c(1,2,3,4,5,6)
- 기존 벡터에 객체 삽입하기
append(x, 99, after=3) #x의 세 번째 성분 다음에 99 삽입(after만 가능!) append(x, -99, after=0) #x의 맨 앞에 -99 삽입
- seq()를 이용
x<-seq(from=0, to=1, by=0.1) #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y<-seq(from=0, to=1, length=11) #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 rep()를 이용
rep(1,10) #1이 10개 있는 벡터
1-2. 벡터에서 인덱싱
x[3] #x의 세 번째 성분 x[c(1, 3)] #x의 첫 번째, 세 번째 성분을 추출한 부분 벡터
fruit <- c(5, 3, 2)
names(fruit) <- c("apple", "orange", "peach")
# apple orange peach
# 5 3 2
또는
fruit <- setNames(c(5, 3, 2), c("apple", "orange", "peach"))
#벡터 생성과 동시에 이름 부여하기
# apple orange peach
# 5 3 2
벡터 인덱싱 할 때 벡터 이름으로 인덱싱 가능!
fruit[c("apple", "peach")]
#apple peach
# 5 2
length(x)
백터 내의 각 요소끼리 매치하여 연산함.
implicit coercion이 발생해 모든 객체들이 같은 종류의 객체로 통일됨.
단, 우선순위를 따라 통일됨.
Logical < Mumeric < Character
객체를 다른 형태의 객체로 변경하기
만약,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NA로 변경됨.
as.numeric()
as.logical()
as.complex()
- matrix() 사용
column-wise 형태로 값으르 구성
(왼쪽 열부터 차례로 값이 채워짐)m <- matrix(row=2, ncol=3) #NA NA NA #NA NA NA
- dim() 사용
m <- 1:10 dim(m) <- c(2, 5) #행, 열 # 1 3 5 7 9 # 2 4 6 8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