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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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함.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요즘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실행가능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같은 웹서버를 내장함. 웹서버 설치가 불필요
- 손쉬운 빌드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확인, 외부구성같은 프로덕션 준비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이란 무엇인가?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은 왜 만들었는가?
스프링의 핵심.
- 자바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지향
- 스프링은 객체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지향의 특징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Polymorphism)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것.
ex) 운전자와 자동차, 공연, 키보드,마우스, 세상의 표준인터페이스, 정렬알고리즘, 할인정책로직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용이해진다.
클라이언트는 구현대상의 내부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대상의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언어는 다형성을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해야함.
- 혼자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 서버 : 응답
- 수 많은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관계를 가짐.
자바언어의 다형성
- 오버로딩 (메서드 여러개 정의)
- 오버라이딩 (메서드 재정의)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것이 자바언어가 가진 다형성의 장점이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제일 중요.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다시한번 강조.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제일 중요.
정리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한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5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책임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음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임.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있으나, 변경에 닫혀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드는 것 (확장)
문제점
- 구현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수 없음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녀석이 Spirng 컨테이너.
- DI도 필요하고 IoC 컨테이너를 필요로함
LSP(리스코프 치환원칙 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한다는 것.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D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화에 의존해야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해야한다. 객체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따.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갈들이 개발할 수 없음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 무언가 더 필요함.
다시 스프링으로.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함.
-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실무고민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클래스를 직접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