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로 소프트웨어 개념을 다이어그램으로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인 표기법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case Diagram
Actor(사용자)와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간의 관계를 표시하며,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
Actor(액터)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or 상호작용하는 다른 시스템/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관계
- 연관 관계 :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상호 작용 관계
- 포함 관계 : 유스케이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선행 실행되어야 하는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 선행되어야 하는 쪽(더 큰 개념)이 화살표
- 확장 관계 : 유스케이스를 실행함으로써 선택적으로 실행되는 유스케이스와의 관계
- 일반화 관계 : 유사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들을 모아 그들을 추상화하여 유스케이스/액터를 연결시켜 그룹핑하는 것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정적(구조)다이어그램으로 UML모델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됨
시스템의 구조와 구조 간 상호관계를 나타내면 시스템의 논리적 및 물리적 구성요소 설계 시 주로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 관계
- 의존 관계(Dependency) : 클래스 간의 지역변수에서 참조하는 관계를 의미
-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 부모 클래스-자식 클래스 상속 관계(extends)
- 실체화 관계(Realization) : 부모 인터페이스-자식 클래스 상속 관계(implements)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동적(행위) 다이어그램으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의 일부분이며 시스템 내부에서 동작하는 객체들 사이의 주고 받는 메시지를 시간 순서에 따라서 표현하는 도구
-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
- 객체(Object) : 객체는 위쪽의 사각형 박스 안에 밑줄 친 이름으로 표시하며, 아래쪽으로 생명선을 가지고 있다
- 생명선(Lifeline) : 객체에서 아래로 뻗어 나가는 연쇄선을 의미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를 표시한다
- 실행(Activation) : 이벤트로 인해 객체의 오퍼레이션이 실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직사각형(활성화 막대)으로 표시하며, 직사각형이 길수록 수행 시간이 길다는 의미를 가진다
- 메시지(Message) : 객체 간 상호 작용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객체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전달받은 객체의 오퍼레이션을 수행한다. 시간 수행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