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SOLID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오퍼레이션을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전 글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많은 장점을 가지지만, 설계 시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디자인 패턴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가기 전에 SOLID라는 객체지향 개발 5대 원칙을 알아보자 SOLID > 미래에 있을 유지보수, 수정, 확장..이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사용대는 5대 원칙! -> 객체 지향적인 소프트웨어를 위한 원칙!...
Observer Pattern이란,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해, 상태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를 통해 객체가 직접 옵저버에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주체객체: 상태를 갖고있는관찰객체: 상태의 변경을 알아야하는위 두 객체가 서로의
어댑터 패턴? > 어댑터 패턴은 현실의 어댑터랑 같은 의미를 가진다. 서로 호환되지 않는 두 클래스를 호환되도록 하는 것. 우리가 유럽에 가면 110v -> 220v 어댑터가 필요한 것과 같은 개념이다 ㅎㅎ 어댑터 패턴을 쓰는 이유 >애초에 두개의 인터페이스가 달라
전략 패턴? 전략 패턴은 실행 중에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행위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이다. > 특정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정의하고 각 알고리즘을 캡슐화하며 이 알고리즘들을 해당 계열 안에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든다. 전략은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데코레이터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은 객체를 장식하는 패턴이다. > 데코레이터 패턴은 객체에 추가 요소를 동적으로 더할 수 있다. 따라서 서브클래스를 만들 때보다 훨씬 유연하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실제 코드를 구현할 때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아래에서 예시를 보며 다시 이해해보자 데코레이터 패턴의 구성 각 구성 요소는 직접 쓰일 수도 있고 데코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