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3460번 구슬 탈출 2 c++

chowisely·2020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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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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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문제
스타트링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장난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구슬 탈출이다. 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이다. 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1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바깥 행과 열은 모두 막혀져 있고, 보드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보드에서 1×1크기의 칸을 가득 채우는 사이즈이고, 각각 하나씩 들어가 있다. 게임의 목표는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서 빼내는 것이다. 이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면 안 된다. 이때, 구슬을 손으로 건드릴 수는 없고, 중력을 이용해서 이리 저리 굴려야 한다. 왼쪽으로 기울이기,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위쪽으로 기울이기, 아래쪽으로 기울이기와 같은 네 가지 동작이 가능하다. 각각의 동작에서 공은 동시에 움직인다.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성공이지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구멍에 빠져도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동시에 같은 칸에 있을 수 없다. 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한다. 기울이는 동작을 그만하는 것은 더 이상 구슬이 움직이지 않을 때 까지이다. 보드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1
5 5
#####
#..B#
#.#.#
#RO.#
#####

출력 1
1


입력 2
7 7
#######
#...RB#
#.#####
#.....#
#####.#
#O....#
#######

출력 2
5


입력 3
7 7
#######
#..R#B#
#.#####
#.....#
#####.#
#O....#
#######

출력 3
5


입력 4
10 10
##########
#R#...##B#
#...#.##.#
#####.##.#
#......#.#
#.######.#
#.#....#.#
#.#.#.#..#
#...#.O#.#
##########

출력 4
-1


입력 5
3 7
#######
#R.O.B#
#######

출력 5
1


입력 6
10 10
##########
#R#...##B#
#...#.##.#
#####.##.#
#......#.#
#.######.#
#.#....#.#
#.#.##...#
#O..#....#
##########

출력 6
7


입력 7
3 10
##########
#.O....RB#
##########

출력 7
-1


#include <iostream>
#include <cstdio>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struct bead {
  int rx;
  int ry;
  int bx;
  int by;
  int cnt;
  bead(int rx, int ry, int bx, int by, int cnt) : rx(rx), ry(ry), bx(bx), by(by), cnt(cnt) {}
};

int N, M;
string v[10];
bool visited[10][10][10][10] = {false,};
int rx, ry, bx, by, hx, hy;
queue<bead> q;

int dx[4] = {-1, 1, 0, 0};
int dy[4] = {0, 0, -1, 1};

int bfs(){
  bool rflag, bflag;

  while(!q.empty()) {
    int pos[4] = {q.front().rx, q.front().ry, q.front().bx, q.front().by};
    int cnt = q.front().cnt;
    q.pop();
    visited[pos[0]][pos[1]][pos[2]][pos[3]] = true;

    if(cnt > 10)
      break;
    if(pos[0] == hx && pos[1] == hy)
      return cnt;

    for(int i = 0; i < 4; i++) {
      int npos[4] = {pos[0], pos[1], pos[2], pos[3]};
      rflag = false, bflag = false;

      while(v[npos[0] + dx[i]][npos[1] + dy[i]] != '#' && !rflag) {
        npos[0] += dx[i];
        npos[1] += dy[i];
        if(v[npos[0]][npos[1]] == 'O')
          rflag = true;
      }

      while(v[npos[2] + dx[i]][npos[3] + dy[i]] != '#' && !bflag) {
        npos[2] += dx[i];
        npos[3] += dy[i];
        if(v[npos[2]][npos[3]] == 'O')
          bflag = true;
      }
      
      if(bflag)
        continue;

      if(npos[0] == npos[2] && npos[1] == npos[3]) {
        switch(i) {
          case 0:
            if(pos[0] < pos[2]) npos[2] -= dx[i];
            else npos[0] -= dx[i];
            break;
          case 1:
            if(pos[0] < pos[2]) npos[0] -= dx[i];
            else npos[2] -= dx[i];
            break;
          case 2:
            if(pos[1] < pos[3]) npos[3] -= dy[i];
            else npos[1] -= dy[i];
            break;
          case 3:
            if(pos[1] < pos[3]) npos[1] -= dy[i];
            else npos[3] -= dy[i];
            break;
        }
      }

      if(!visited[npos[0]][npos[1]][npos[2]][npos[3]]) {
        q.push(bead(npos[0], npos[1], npos[2], npos[3], cnt + 1));
      }
    }
  }
  return -1;
}

int main() {
  scanf("%d %d", &N, &M);

  for(int i = 0; i < N; i++) {
    cin >> v[i];
    for(int j = 0; j < M; j++) {
      if(v[i][j] == 'R') {
        rx = i;
        ry = j;
      }
      else if(v[i][j] == 'B') {
        bx = i;
        by = j;
      }
      else if(v[i][j] == 'O') {
        hx = i;
        hy = j;
      }
    }
  }

  q.push(bead(rx, ry, bx, by, 0));
  printf("%d\n", bfs());
}

지금까지 푼 그래프 탐색 문제 중에 제일 어려운..😂
✔️ 테스트 케이스는 그냥 준 게 아니다. 문제 읽고 테스트 케이스로 시뮬레이션하고 나서 풀자.
✔️ 방문 표시를 나타내는 배열은 일차원, 이차원 배열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그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

일단 보드를 기울였으면 두 구슬이 더 이상 이동할 수 없을 때까지 이동시켜야 한다. 각 방향으로 while 문을 넣어서 빨간 구슬, 파란 구슬의 다음 후보 좌표를 구한다. 굴릴 때 각 구슬이 구멍에 빠지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에 파란 구슬이 빠지면 그 방향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 그리고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후보 좌표가 같으면, 이전의 구슬들의 위치를 비교에 따라 조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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