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에서는 같은 명령 시퀀스를 주어진 데이터에 대해 수행하거나 주어진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수행하는 세 가지 제어 구조를 제공한다. whlie, do-while, for 문이다.
while (조건문) {
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
println("Right: it's $num")
실행import kotlin.random.*
fun main() {
val num = Random.nextInt(1, 101)
var guess = 0
while (guess != num) {
guess = readLine()!!.toInt()
if (guess < num) println("Too small")
else if (guess > num) println("Too big")
}
println("Right: it's $num")
}
do {
실행 코드
} while (조건문)
do-while 루프는 아래 순서로 실행된다.
1. do와 while 키워드 사이에 있는 루프 몸통(실행 코드) 실행
2. while 조건문을 평가 후 이 값이 참이면 1번 단계로 되돌아가고, 이 값이 거짓이면 루프 문 다음에 있는 코드 실행
fun main() {
var sum = 0
var num: Int
do {
num = readLine()!!.toInt()
sum += num
} while (num != 0)
println("sum: $sum")
}
for (변수 in 배열) {
실행 코드
}
fun main() {
val a = IntArray(10) { it*it } // index가 0이면 0*0, 1이면 1*1, 2이면 2*2
var sum = 0
for (x in a) {
sum += x
}
println("sum: $s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