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문을 사용하면 어떤 조건의 값에 따라 둘 이상의 동작 중 하나를 수행할 수 있다. 코틀린에서는 if, when이 있다.
if (조건문) {
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
else {
조건문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
if (조건문) 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else 조건문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if문을 사용하면 불(boolean)식의 결과에 따라 두가지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fun main() {
println(max(1,3))
}
fun max(a: Int, b: Int): Int {
if (a > b) return a
else return b
}
max() 함수를 아래처럼 바꿀 수 있다.
fun max(a: Int, b: Int): Int {
return if(a > b) {
a
}
else {
b
}
}
또한, kotlin은 if을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 max(a: Int, b: Int) = if(a > b) a else b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when(키워드) {
조건1 -> {실행코드}
조건2 -> {실행코드}
else -> {실행코드}
}
when 문을 사용하여 해당하는 숫자 출력
fun main() {
selectNumner(2)
}
fun selectNumner(a: Int) {
when(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설정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
}
when 문을 식으로 사용하기
fun selectNumner(a: Int) = when(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그 밖에 숫자입니다.")
}
when 문에서 조건문 사용하기
fun selectNumner(a: Int) = when {
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a ==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a ==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a ==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그 밖에 숫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