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EC2 Mac 인스턴스

hs·2022년 6월 7일
2

회사에서 Mac 서버를 운용해야 할 일이 있었어서 셋팅하고 운영하면서 생겼던 일들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글을 쓴다.

1. Mac? Window?

활용하는 AR툴이 Window 버전과 Mac버전 두개밖에 존재하지 않고 linux가 따로 없었다. GUI 때문에 그런거 같기에 처음엔 AMI가 많고 더 사용하기 쉽고 비용이 저렴한 Window서버를 사용해서 진행을 하였다.
하지만 개발을 하다보니 만들어진 AR파일들이 핸드폰에선 모두 깨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이때 AWS에 존재하는 모든 Window AMI들을 다 사용해 보았고 이유를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그래픽카드

그래서 GPU 인스턴스인 p2,p3,p4,g3 등등 사용하려 했지만

GPU 인스턴스들의 vCPU가 0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ws측에 요청을 해야했다.
요청을 보내도 언제 답이 올지 모르는 상황이고 해서 요청을 보내 놓고 결국 Mac 인스턴스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2. Mac 인스턴스

Suyeon's Blog - [AWS] EC2에서 MAC 인스턴스 생성 및 접속
위 블로그 외에는 한글로 된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감사합니다)
Mac 인스턴스는 단 하나의 인스턴스 유형만 사용이 가능하다.

mac1.metal

또한 다른 인스턴스들과 다르게 전용 호스트를 먼저 할당을 해준 후에 생성이 가능하다.

전용 호스트란?

  • 사용자 전용의 EC2 인스턴스 용량을 갖춘 물리적 서버
  • 간단하게 PC한대를 빌리면 된다고 생각하면 좋을꺼 같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을 해주고 생성을 하면된다.

주의할 점

- 전용 호스트는 생성 후 24시간 동안 삭제가 불가하며 하루치 만큼의 비용이 반드시 청구 된다.

그 후 다시 인스턴스 생성으로 돌아가 전용호스트에 만들어준 전용 호스트를 넣고 생성해주면 된다.

3. 연결 안됨

이게 왠걸 하라는데로 했는데 생성된 인스턴스가 상태 검사에서 1/2로 계속 실패한다.

참조 - aws 인스턴스 상태 확인

위와 같이 아무리 만들고 지우고를 반복해도 생성되지 않았다..

한참을 삽질한 결과 원인은 간단했다.

4. 해결

이걸 따로 써야할지도 의문이다만 원인은 리전이였다.
처음 서버를 만든 리전은 싱가포르였고 삽질을 하던 곳도 싱가포르였다.
혹시 모르는 생각에 리전을 오하이오로 옮겼고 정말 무슨 문제가 있었냔 듯이 깔끔하게 생성이되었다.

아마 싱가포르 리전에 Mac이 없었을지도

profile
무엇이든 끝까지 보람차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