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D(Level Of Detail)

박승우·2024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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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쉰 여덟 번째 키워드인 'LOD(Level Of Detail)'을 알아 보았다.

게임 분야에선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중요하므로 다양한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며 이번 키워드도 알아보았다.

LOD(Level Of Detail)가 뭐에요?

LOD는 "Level of Detail"의 줄임말로, 주로 컴퓨터 그래픽스와 관련된 용어라고 한다. LOD는 객체나 모델의 세부 수준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상세하지 않은 모델을 사용하고,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 상세하고 복잡한 모델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LOD의 주요 원리와 적용

  • 다양한 세부 수준 모델 사용: LOD는 객체나 모델을 여러 개의 다른 세부 수준의 버전으로 준비한다. 일반적으로는 멀리서 보일 때는 단순화된 버전을 사용하고, 사용자가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 상세한 버전을 사용한다.

  • 객체의 거리에 따른 적용: 사용자가 뷰를 멀리서 시작할 때는 가장 단순한 LOD 모델이 사용된다. 이는 객체의 전반적인 형태와 대략적인 세부 사항만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객체에 접근할수록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시스템은 더 복잡하고 세밀한 LOD 모델을 사용하여 더 많은 세부 사항을 제공한다.

  • 성능 최적화: 멀리 있는 객체를 간단한 LOD로 표현함으로써 시스템의 그래픽 처리 부담을 줄인다. 이는 그래픽 카드의 부하를 낮추고,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대규모 환경에서는 이러한 성능 최적화가 매우 중요하다.

  • 시각적 일관성 유지: LOD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객체 주변을 이동할 때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멀리서 객체가 간단하게 보일 때부터 가까이 다가가면서 점진적으로 더 높은 해상도와 세부 사항을 보여줌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LOD의 구현 방법

  • LOD 그룹화: 모델을 여러 개의 LOD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마다 다른 세부 수준의 모델을 할당한다.

  • 거리 기반 스위칭: 객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LOD 레벨을 결정합니다. 일정 거리 이하에 들어오면 더 높은 LOD 모델을 사용하도록 전환한다.

  • 화면 공간 오류 메트릭스 (Screen Space Error Metrics): 화면 공간에서의 오차를 기반으로 LOD를 선택한다. 객체가 화면에서 작을 때는 더 낮은 LOD를 사용하고, 크게 나타날 때는 더 높은 LOD를 사용한다.

응용 분야

LOD 기술은 주로 게임 개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등 실시간 그래픽 처리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결론 - 느낀 점

역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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