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UML 다이어그램

조정현·2024년 3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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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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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UML 다이어그램

다음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작성한 uml 문서들입니다.
처음 uml에 대해서 무지한 상태로 진행하여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많이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문서들이 있는 관계로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간단한 문서들만 정리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서들의 경우 화면설계서와 유스케이스를 설명하는 부분은 ppt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나머지 다이어그램의 경우 http://draw.io 에서 작성하였습니다.

화면설계서

프로젝트의 메인 부분입니다. 화면 정의서라고도 부릅니다.
화면설계서의 경우 화면에서 기술할 수 있는 것들을 우측 Description에 작성하면 됩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다음은 유스케이스입니다. 사람 이모티콘은 행위자입니다. 아래와 같이 회원 -> 사용자를 가르키는 경우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회원 또한 사용 가능합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와 프로그램 간의 관계를 기술합니다.

<< Include >> : 사전조건이 완료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것
<< Extend >> : 기능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다음은 유스케이스의 식별자, 행위자, 설명 부분으로 유스케이스 식별자 목록입니다.

해당하는 식별자를 각각 기술합니다.
개요에서는 기능에 대하여 기술합니다.
관계로는 행위자가 있는데, 이는 이 웹사이트에 대해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자입니다.
선행 조건으로 이 기능을 진행하기 전의 조건, 후행 조건으로는 이 기능을 사용한 후의 일어나는 일입니다.
흐름은 기능을 사용하는데에 있어서의 흐름을 정의하시면 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아래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팀원이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회원과 비회원이 진행할 수 있는 구간들을 정의합니다.
특정 행동이 어떠한 순서로 어떤 객체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상태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이란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한 작동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원래의 경우 시작 부분에 start, 마침 부분의 Stop으로 기술되어야 하지만 밑의 예시의 경우는 넣지 못했습니다.
예시의 경우 멘토링페이지가 Start이고 멘토링 승인 프로세스 표시가 Stop 부분이 되겟습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다음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입니다. 필자가 UML 문서관리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물론 다른 문서들도 중요하지만 개발을 위한 설계에서의 가장 근접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을 진행하기 전, 클래스들을 전부 작성하고 해당하는 변수들과 함수 등을 미리 정의합니다. 또한 클래스간의 의존관계를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를 완성도있고 객체지향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를 더욱더 완벽하게 설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테레오
<< >> : 역할을 기술한다.

private: -
public: +
protected: #

실제 프로젝트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입니다.

클래스다이어그램을 작성하면서 디렉토리 구조를 먼저 파악한 후 클래스들을 만들고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되어 잠시 중단하고 디렉토리 구조와 클래스를 먼저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밑의 예시는 보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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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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