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Class)
똑같은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설계도면
- 객체(Object)
클래스로 만든 피조물
과자 틀 -> 클래스(Class)
과자 틀을 사용해 만든 과자 -> 객체(Object)
- 클래스로 만든 객체의 특징
객체마다 고유한 성격을 가짐
동일한 클래스로 만든 객체들은 서로 전혀 영향을 주지않음
- 파이썬 클래스의 가장 간단한 예
>>>class Cookie:
... pass
...
>>>
- Cookie 클래스의 객체를 만드는 방법
>>> a = Cookie()
>>> b = Cookie()
■ FourCal 클래스 만들기
- 사칙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FourCal 클래스 만들기
1. 클래스 구조 만들기
pass란 문장만을 포함한 FourCal 클래스 만들기
FourCal 클래스는 아무 변수나 함수도 포함하지 않지만 객체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음
2. 객체에 숫자 지정할 수 있게 만들기
더하기 · 나누기 · 곱하기 · 빼기 등의 기능을 하는 객체 만들기
우선 객체에 사칙연산을 할 때 사용할 2개의 숫자를 알려주어야 함
pass 문장을 삭제하고 setdata 함수 생성
- 메서드(Method)
클래스 안에 구현된 함수
일반적인 함수
def 함수 이름 (매개변수):
수행할 문장
...
setdata 메서드
def setdata(self, first, second):
self.first = first
self.second = second
메서드도 클래스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일반 함수와 다를것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