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에디터

황정욱·2022년 10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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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생성이 되었으면 기본설정으로 데이터 화면을 구성 시킨다.

가장 기본적으로 게임을 만들때 필요한 창들을 띄운것이다.

  1. Scene
    Scene창은 현재 내가 게임속 세상과 상호작용 하는 창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에서 물체의 위치, 카메라 방향, 등... 내가 작업하는 공간을 보여주는 창이라고 볼 수 있다.

  2. Game
    Game창은 현재 내 게임 상태를 렌더링 해준 모습을 보여준다.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했을때 보는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Game창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가 있다.

  3. Hierarchy
    Hierarchy창은 내 게임속의 모든 게임오브젝트를 리스트처럼 보여준다. Scene창에서 게임오브젝트를 삭제시키면 Hierarchy에서도 삭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4. Inspector
    Inspector창은 현재 내가 선택한 파일의 자세한 사항들을 보여주는 창이다.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그 오브젝트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값을 조정할 수도 있다. Script를 선택하면 코드를 미리보기 할 수도 있다.

  5. Project
    Project창은 사용할 수 있는 파일들을 보여주는 창이다. 게임속에 무조건 존재해야 보여지는 것이 아니다. 사용 가능한 물건들을 담은 창고라고 보면 된다.

  6. Console
    Console창은 게임을 실행 (유니티 에디터 Play) 했을때 에러, 경고문, 혹은 출력해야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창이다. 에러 찾을때 굉장히 유용하다.

이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기능이 있는 창들도 존재한다. 유니티 에디터 창에서 이런 창들을 요리조리 옯겨가며 본인이 원하는대로 배치 할 수 있고 우측 상단에 위치한 Layout 버튼을 클릭하고 레이아웃을 저장 할 수 있다.

이렇게 바꿔 보고 마음에 들어 저장했고 이상태로 사용하겠다. 참고로 Project창의 우측 상단에 있는 점 3개를 클릭해 One Column Layout을 선택했다.

이렇게 본인 스타일에 맞추어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본젹적으로 유니티 에디터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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